아주대학교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아주대학교 로고

아주대학교 란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4년제 사립대학교를 말한다. 1963년 개교하였고 1981년 종합대학교로 승격하였다. 풋케위키는 축구백과사전이므로 일반적으로 풋케위키에서 지칭하는 아주대학교란 아주대학교 축구부를 가리킨다.


아주대학교 개요[편집]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에 위치하고 있는 4년제 종합대학교. 1973년 3월에 아주공업초급대학으로 개교하여 동년 12월에는 아주공과대학으로 승격되었고, 1977년 3월에는 대우그룹의 김우중 회장이 사재 53억원을 출연하여 학교법인 대우학원을 설립하고, 아주공과대학을 인수한다. 이어 1980년 10월에 종합대학으로 승격되어 명칭도 아주대학교로 변경되었으며 이후 현재에 이르고 있다. 김우중 전 대우 회장이 꽤나 애착을 갖고 키우려했던 대학교로, 1990년대 중후반부터는 소위 '대우학번'이라 하여 우수한 학생들이 아주대에 진학하는 일도 잦았다고 한다.


아주대학교 축구부[편집]

아주대학교 축구부는 1982년 창단되었다. 창단 당시부터 아주대학교 재단을 운영하는 대우그룹에서 많은 지원을 받았는데, 특히 당시 대우 로얄즈 단장 안종복 씨는 거제중학교 → 거제고등학교아주대학교부산 대우 로얄즈로 이어지는 한국식 프로 축구 유소년 체계를 구상하기도 하였었다. 덕분에 아대 축구부 졸업생들이 부산 대우 로얄즈에 많이 입단했다고. 아니 정확하게 얘기하면 '아주대 축구부 = 부산 대우 로얄즈 입단 보장' 수준이라 전국의 내로라하는 고교 축구선수들이 아주대로 가길 희망했었다. 그야말로 리즈 시절. 이 때 아주대 축구부가 배출한 대표적인 선수만 꼽아봐도 안정환, 하석주, 우성용, 정유석, 이민성, 이정효 등등 화려하기 그지없었다.

하지만 IMF 경제 위기를 거치며 대우 그룹의 지원이 끊긴 이후로는 아주대 축구부의 성적도 주춤하였다. 하지만 2010년대 들어 부쩍 좋은 기량의 선수들을 배출해내며 대학 축구계의 강호로 자리잡고 있다. 2012년 전반기 까지 전직 국가대표 하석주 씨가 아주대 감독으로 활약하였으며, 2012년 가을부터 하석주 감독이 전남 드래곤즈 감독으로 부임함에 따라 아주대 감독은 전 부산 아이콘스의 선수인 이정효 씨가 대행한바 있다. 이후 2015년 하석주 씨가 아주대 축구부 감독으로 재선임되었다.


현 선수단[편집]

  • 감독
하석주


역사[편집]

수상 내역[편집]







에피소드[편집]

아주대학교가 1997년 추계대학축구연맹전 우승할 당시, 결승전은 홍익대학교와 맞붙어 4:2 승리를 거두었는데 전반에만 0:2로 끌려가다 후반 안정환의 교체 투입과 함께 4골을 몰아쳐 이겨버렸다. 당시 안정환은 97년 하계유니버시아드 대회와 추계연맹전 일정이 겹치면서, 동대회 결승전에서 45분만 출전했는데 이 45분동안 2골 1도움을 올리며 경기를 지배해 화제를 모았다. 덕분에 이 대회 MVP는 안정환이 차지하였으며. 추계대학축구연맹전 역사상 최단 시간 출장 MVP라는 기록까지 세웠다. 이는 아주대학교 축구부 리즈시절을 가장 단적으로 보여주는 일화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출신 선수[편집]

아주대학교 축구부 출신 선수는 분류:아주대학교의 선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