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니아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알바니아의 국기

알바니아 (Republic of Albania, 알바니아어로는 Shqipëri)는 유럽 남동부에 위치한 의회 민주정이다. 수도는 티라나.


알바니아의 개요[편집]

인구 300만명 규모의 작은 나라로, 아래로는 그리스, 위로는 마케도니아코소보몬테네그로가 알바니아와 국경을 맞대고있다. 과거에는 동로마 제국의 지배하에 있다가 14C 부터 오스만 투르크의 지배를 받았으며, 15C 제르지 카스트리오티(Gjergj Kastrioti)를 위시로 지역민들의 격렬한 저항에도 불구, 오스만 투르크에 의해 완전 점령된 뒤 500년 가까이 이슬람 문화권에 속해있었다.[1] 이후 1908년부터 1912년까지 독립 전쟁을 치른 끝에 오스만 투르크로부터 독립하였으며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공산정권이 수립되어 엔베르 호자(Enver Hoxha)에 의해 40년간 철권 통치를 받았다. 이 당시 알바니아는 유럽속의 북한 소리를 들을 정도로 폐쇄적인 정책을 펼쳐 유명세를 타기도.. 하지만 1992년 선거를 통해 공산 정권이 실각하였고, 독일과 비슷하게 대통령과 총리가 권한을 분배하여 국가를 통치하고 있다.


알바니아의 축구[편집]

알바니아는 FIFA 랭킹이 100위권 전후를 오고가고 있는 나라지만 축구 열기는 유럽 여느 국가 못지않다고 한다. 그동안은 주요 국제대회 참가 경력이 전무하였으나, EURO 2016 본선에 진출하는데 성공해 주목을 받고있는 중. 2011년 10월 현재 알바니아의 FIFA 남자 축구 랭킹은 71위이며, 여자 축구 랭킹은 산정되지 않고 있다.


분류[편집]

알바니아의 국가대항전[편집]


알바니아의 프로 축구[편집]


알바니아 국적의 선수[편집]


같이 보기[편집]

참고 사항[편집]

  1. 때문에 지금까지도 알바니아 국민의 60% 가량이 이슬람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