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콰르티스타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트레콰르티스타(Trequartista)는 스트라이커와 미드필더 사이에 위치하며, 골 결정력과 드리블 능력, 패스 능력 등 공격 상황에 필요한 모든 축구 기술에 능통한 역할을 일컫는다.

정의[편집]

트레콰르티스타(Trequartista)는 이탈리아어로 3/4 을 뜻한다. 경기장의 3/4 지점에서 창의성을 바탕으로 공격 전개의 핵심 역할을 해 내는 미드필더의 역할이었으나, 점점 공격수 유형으로 분화되었다. 이로 인해 트레콰르티스타 성향의 대표적인 선수를 구분지을 때 공격형 미드필더 또는 최전방 공격수가 동시에 언급된다.

역할[편집]

일반적으로 공격형 미드필더의 위치에서 동료 공격수가 득점을 쉽게 올릴 수 있도록 돕거나 직접 득점을 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 상대 수비라인을 허물어뜨리는 다양한 방식(예를 들자면 중거리슛이나 과감한 침투패스, 현란한 드리블 등등)으로 공격을 전개하는 것 또한 트레콰르티스타가 갖춰야 할 중요한 역할이다. 이 때문에 경기장에서 가장 눈에 띄는 플레이를 펼치며 팬들의 환호를 가장 많이 받는 역할이기도 하다.


요구 능력[편집]

로베르토 만치니 감독이 01/02 코베르치아노 감독 연수 과정을 거치면서 작성한 논문에서 트레콰르티스타 역할과 역할수용능력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는데, "트레콰르티스타는 뛰어난 기술을 바탕으로 한 독특한 특성이 있는 선수를 말한다." 라고 언급하였다. 좀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상대 수비의 강한 압박을 벗어나는 뛰어난 탈압박 능력, 탄탄한 기본기와 이를 응용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방법으로 공격수가 쉽게 득점할 수 있도록 돕는 능력, 예측불가능한 창의성 등을 이 역할의 특성이라고 요약하였다. 또한 트레콰르티스타 역할은 소극적인 수비 가담, 드리블 위주의 이기적인 플레이스타일을 띠는 경향이 있는 점도 언급하였다.

소극적인 수비 가담과 공격에만 전념하는 역할 때문에 전술 상 균형을 유지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지만, 트레콰르티스타는 기술적으로 부족한 동료를 도울 수 있고 시즌 중 침체기에 빠진 팀의 공격을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때때로 이기적인 플레이로 감독을 열받게 할 수 있겠지만) 놀라운 기술로 경기장을 찾아 온 관중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부분도 있는 특수한 역할이라 볼 수 있다.

대표적인 선수[편집]

2013-2014 유럽 챔피언스리그 당시 레알 마드리드의 카림 벤제마 선수에게 트레콰르티스타 역할을 부여한 채 최전방에 기용, 양 쪽의 발 빠른 윙어인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가레스 베일과 함께 날카로운 공격을 선보인 바가 있다. 그 해 챔피언스리그 우승 타이틀은 레알 마드리드에게 넘어갔다. 트레콰르티스타 역할을 응용하여 최전방에 배치하여 성공했던 사례라고 볼 수 있을 듯.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