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출신으로 서귀포 고등학교 시절인 2004년, 동기인 [[김동찬]] 선수와 함께 전국 고교축구대회에서 팀을 첫번째 전국대회 우승으로 이끈바있다. 서귀포고 축구부 창단 19년만에 이루어낸 첫번째 대회우승이었다.
제주도 출신으로 서귀포 고등학교 시절인 2004년, 동기인 [[김동찬]] 선수와 함께 전국 고교축구대회에서 팀을 첫번째 전국대회 우승으로 이끈바있다. 서귀포고 축구부 창단 19년만에 이루어낸 첫번째 대회우승이었다.
== K-리그 ==
== K-리그 ==
−
[[2010년 드래프트]]에서 [[성남 일화 천마]]에 2순위로 지명돼 입단한 이후 [[AFC 챔피언스리그]]와 [[K-리그]]에서 2주 정도의 기간동안 5골을 터뜨려 주위를 깜짝 놀라게하였다. 특히 [[수원 삼성 블루윙즈]]와의 [[마계대전]]에서 홀로 2골을 몰아치며 승리를 가져와 성남팬들을 열광시킨바 있다. [[조동건]] 선수의 부상 이후, [[라돈치치]]를 보조할 선수를 못구해 골머리를 썩던 성남에 조재철의 등장은 가뭄의 단비와 같았다고.
+
[[2010년 드래프트]]에서 [[성남 일화 천마]]에 2순위로 지명돼 입단한 이후 [[AFC 챔피언스리그]]와 [[K-리그]]에서 2주 정도의 기간동안 5골을 터뜨려 주위를 깜짝 놀라게하였다. 특히 [[수원 삼성 블루윙즈]]와의 [[마계대전]]에서 홀로 2골을 몰아치며 승리를 가져와 성남팬들을 열광시킨바 있다. [[조동건]] 선수의 부상 이후, [[라돈치치]]를 보조할 선수를 못구해 골머리를 썩던 성남에 조재철의 등장은 가뭄의 단비와 같은 존재였고, 조재철의 이같은 플레이는 성남의 [[FA컵]] 우승을 안겨주며 결실을 맺었다. 하지만, 2011년 11월 국가대표 미드필더 [[경남 FC]]의 [[윤빛가람]]을 데려오는 댓가로 경남으로 이적하게 되었다.
== 플레이 스타일 ==
== 플레이 스타일 ==
−
[[윙 포워드]]와 [[공격형 미드필더]], [[쉐도우 스트라이커]]를 모두 소화할 수 있으며 스위칭도 능숙하다. 2010년 첫 등장 당시 파괴력은 특히 대단했는데 이후에는 감독의 전술적 요구로 약간 수비적인 플레이로 스타일을 변경했다. 2011시즌에는 다시 제 자리인 공격적인 움직임으로 회귀하면서 성남의 공격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에벨톤]]의 합류 이후, 조재철 - 에벨톤 - [[조동건]]의 연계 플레이 완성도의 정도가 이번 시즌 성남의 운명을 좌우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었는데, 2011년 11월 국가대표 미드필더 [[경남 FC]]의 [[윤빛가람]]을 데려오는 댓가로 경남으로 이적하게 되었다.
+
[[윙 포워드]]와 [[공격형 미드필더]], [[쉐도우 스트라이커]]를 모두 소화할 수 있으며 스위칭도 능숙하다. 2010년 첫 등장 당시 파괴력은 특히 대단했는데 이후에는 감독의 전술적 요구로 약간 수비적인 플레이로 스타일을 변경했다. 2011시즌에는 다시 제 자리인 공격적인 움직임으로 회귀하면서 성남의 공격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에벨톤]]의 합류 이후, 조재철 - 에벨톤 - [[조동건]]의 연계 플레이 완성도의 정도가 이번 시즌 성남의 운명을 좌우하고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새로이 옮긴 팀에서는 기존 윤빛가람의 자리를 메울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