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뀜
편집 요약 없음
== '''프로필''' ==
== '''프로필''' ==
[[File:신홍기.jpg|200픽셀|섬네일|수원 시절의 신홍기]]
[[File:신홍기.jpg|230픽셀|섬네일|수원 시절의 신홍기]]
* 이름 : [[신홍기]]
* 이름 : [[신홍기]]
== 유소년 시절 ==
== 유소년 시절 ==
어린시절 큰 형을 따라 축구를 시작한 신홍기는 처음에는 중앙 공격수로 주목을 받았다. [[삼일공고]] 시절에는 청룡기 전국 고교대회 베스트 11에 선정될 정도로 두각을 나타낸 전도 유망한 공격수였다. 그러나 반항아적인 기질을 억누르지 못했던 그는 자신의 꿈을 쫓아 방황하는 아이기도 했다. 이 때문인지 [[한양대학교]]에 입학했지만, 주전 자리를 꿰차지 못했던 새내기 신홍기는 간판선수의 부상으로 기다리고 기다리다 출전 기회를 잡는다. 춘계 대학연맹전에서 주전 공격수로 출전한 신홍기는 4경기에서 총 5골을 넣는 기염을 토하며 감투상을 받는다. 마침내 자신의 이름 석 자가 드디어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한 순간이었다.
어린시절 큰 형을 따라 축구를 시작한 신홍기는 처음에는 중앙 공격수로 주목을 받았다. [[삼일공고]] 시절에는 청룡기 전국 고교대회 베스트 11에 선정될 정도로 두각을 나타낸 전도 유망한 공격수였던 것. 그러나 반항아적인 기질을 억누르지 못했던 신홍기는 한 때 축구의 길을 접을까 고민하며 방황하기도 했었다. 이 때문인지 [[한양대학교]]에 입학했지만, 주전 자리를 꿰차지 못했던 신 선수는 간판선수의 부상을 틈타 간신히 출전 기회를 잡게된다. 이후 [[춘계대학축구연맹전]]에서 주전 공격수로 출전한 신선수는, 4경기에서 총 5골을 넣는 기염을 토하며 감투상을 받는다. 신홍기 선수의 이름 석 자가 축구계에 알려지기 시작한 순간이었다.
== 울산 시절 ==
== 울산 시절 ==
1991년 [[K리그 드래프트]]에서 2차선발로 현대 호랑이에 지명된 신홍기는 입단하자마자 중대한 기로에 섰다. 당시 감독이었던 [[차범근]] 감독이 신홍기에게 수비수 전향을 권유했던 것이었다. 고심 끝에 신홍기는 수비수 전향을 결정했고, 입단 첫 해부터 총 39경기에 출전하며 울산의 간판수비수로 자리매김했다. 면도날 같은 날카로운 태클과 마라톤 선수 못지 않은 엄청난 지구력을 자랑했던 그의 이름은 당시 K리그 공격수들 사이에서는 일명 ‘저승사자’로 통할 정도였다.
한양대에서의 깜짝 활약을 발판삼아 1991년 [[K리그 드래프트]]에서 2차선발로 [[현대 호랑이]]에 지명된 신홍기는, 입단하자마자 중대한 기로에 섰다. 당시 현대 감독이었던 [[차범근]] 씨가 신선수에게 수비수 전향을 권유했던 것. 고심 끝에 신홍기는 수비수 전향을 결정했고, 입단 첫 해부터 총 39경기에 출전하며 현대의 간판수비수로 자리매김하기에 이른다. 특히 면도날 같은 날카로운 태클과 마라톤 선수 못지 않은 엄청난 지구력을 자랑했던 신선수는 당시 K리그 공격수들 사이에서는 일명 ‘저승사자’로 통할 정도였다.
성공적인 포지션 변경을 마친 신홍기의 축구인생은 이후 탄탄대로를 달렸다. 1991년 세대교체를 하고있던 비쇼베츠 감독의 부름을 받아 첫 국가대표에 선발되었고, 1993년에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 올스타전에 출전하기도 했다. [[홍명보]]의 부상으로 대신 출전한 그는 비록 득점을 기록하지 못했지만, 세계적인 스타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ref> 세계 올스타전에 나간 대한민국 선수는 차범근, 홍명보, [[하석주]], [[박창선]], [[유상철]], [[박지성]], [[차두리]], [[김주성]] 등 9명 뿐이다 </ref> 이후 94년 열린 미국 월드컵에 출전한 신홍기는 많은 기대를 받았으나, 스페인전 [[살리나스]]에게 실점을 제공하는 패스미스를 범하면서 아쉬움을 남겼다.
성공적인 포지션 변경을 마친 신홍기의 축구인생은 이후 탄탄대로를 달렸다. 1991년 세대교체를 하고있던 김호 감독의 부름을 받아 첫 국가대표에 선발되었고, 1993년에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세계 올스타전에 출전하기도 했다. [[홍명보]]의 부상으로 대신 출전한 그는 비록 득점을 기록하지 못했지만, 세계적인 스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영광을 누리기도.. <ref> 세계 올스타전에 나간 대한민국 선수는 차범근, 홍명보, [[하석주]], [[박창선]], [[유상철]], [[박지성]], [[차두리]], [[김주성]] 등 9명 뿐이다 </ref> 이후 94년 열린 미국 월드컵에 출전한 신홍기는 많은 기대를 받았으나, 스페인전 [[살리나스]]에게 실점을 제공하는 패스미스를 범하면서 아쉬움을 남겼다.
울산에 돌아와서도 신홍기는 95년과 96년 34경기 4골과 30경기 1골을 기록했고, 96년 울산의 K리그 첫 우승을 이뤄내는데 큰 역할을 해냈다.
울산에 돌아와서도 신홍기는 95년과 96년 34경기 4골과 30경기 1골을 기록했고, 96년 울산의 K리그 첫 우승을 이뤄내는데 큰 역할을 해냈다.
== 수원 시절 ==
== 수원 시절 ==
97년 시즌 직후 신홍기는 이적을 요청하게 된다. 96년 당시 신생팀이었던 [[수원 삼성 블루윙즈]]는 타 팀의 핵심전력이 아닌 선수 한 명씩을 가져올 수 있는 선발권을 얻었고, 수원은 신홍기를 지목했다. 하지만, 울산에서는 핵심전력을 지명했다는 이유로 신홍기의 이적을 거부했고, 자신을 대표선수로 발탁해준 김호 감독과 뛰길 원했던 신홍기는 2년동안 마찰을 일으키며, 수원으로의 이적을 요청했던 것이었다. 결국 울산은 수원의 이경수를 받는 댓가로 신홍기를 수원에 내주게 되었다.
97년 시즌 직후 신홍기는 이적을 요청하게 된다. 96년 당시 신생팀이었던 [[수원 삼성 블루윙즈]]는 타 팀의 핵심전력이 아닌 선수 한 명씩을 가져올 수 있는 선발권을 얻었고, 수원은 신홍기를 지목했다. 하지만, 울산에서는 핵심전력을 지명했다는 이유로 신홍기의 이적을 거부했고, 자신을 대표선수로 발탁해준 김호 감독과 뛰길 원했던 신선수는 2년을 기다린 끝에 FA 자격을 얻어 수원으로의 이적을 요청했던 것이었다. 결국 울산은 수원의 [[이경수]]를 받는 댓가로 신홍기를 수원에 내주기에 이른다.
'''* [[이경수]] + 3천만원 (수원) <---> [[신홍기]] (울산) '''
'''* [[이경수]] + 3천만원 (수원) <-> [[신홍기]] (울산) '''
== 지도자 프로필 ==
== 지도자 프로필 ==
* 2003 ~ 2005 : 수원삼일공업고등학교 축구부 감독
* 2003 ~ 2005 : 수원 [[삼일공업고등학교]] 축구부 감독
* 2006 ~ 현재 : 전북 현대 모터스 코치
* 2006 ~ 현재 : [[전북 현대 모터스]] 코치
== 참조 ==
== 참조 ==
<references/>
[[분류:1968년생]][[분류:삼일공고의 선수]][[분류:한양대학교의 선수]][[분류:1991년 드래프트 지명자]][[분류:현대 호랑이의 선수]][[분류: 울산 현대의 선수]][[분류:수원 삼성 블루윙즈의 선수]][[분류: 지도자]]
[[분류:1968년생]][[분류:삼일공고의 선수]][[분류:한양대학교의 선수]][[분류:1991년 드래프트 지명자]][[분류:현대 호랑이의 선수]][[분류: 울산 현대의 선수]][[분류:수원 삼성 블루윙즈의 선수]][[분류: 지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