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뀜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2,625 바이트 추가됨 ,  2010년 6월 10일 (목) 00:17
잔글
편집 요약 없음
'''센터링'''(Centering)은 [[축구]], [[하키]] 등의 경기에서 양사이드에서 골문 앞으로 패스하는 것을 말한다. '''[[크로스]]'''의 잘못. [[콩글리쉬]]라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으나 センタリング(센타린구)라는 일본식 축구 조어가 한국에서 일상화된 것이다. [[게임메이커]]와 함께 대표적인 잘못 사용되는 일본식 축구 조어.

== 센터링(センタリング)에 대한 일본의 설명 ==
센터링은 축구에서 필드 좌우의 적진 깊은 위치(패널티 에어리어 부근)로부터 골앞을 노려 롱 패스를 차는 것을 말한다. 크로스 혹은 크로스볼이라고도 부른다. 골대앞에 있는 포워드 등 의 선수는 센터링 된 볼을 헤딩 슛이나 발리 슛으로 골에 넣어 득점하는 것을 노린다.

통상, 센터링은 띄워 차지만, 이것은 수비선수의 뒤를 넘겨 아군선수에게 패스를 보내는 것으로, 아군선수가 헤딩 슛을 쉽게 하기 위해서다.
아군포워드가 상대 수비수보다 신장이 큰거나 도약력이 높은 선수가 있을 때 특히 유효한 공격 방법이며, 이와 같은 공중전에 강한 선수가 있는 경우 높은 산같은 궤도로 센터링하면 체공시간이 길고 볼의 낙하 지점으로 이동하기 쉬운 데다가, 볼이 옆에 통과하는 것보다도 기울기상으로부터 통과하는 편이 볼에 접촉할 수 있는 타이밍이 길기 때문에 효과적이다.

그러나 이것은 수비선수도 볼의 낙하 지점으로 이동하기 쉬워 공중전에서 경쟁이 되어 버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경쟁에 힘이 불가결이 된다. 한편 장신선수가 없는 경우에서도, 낮은 궤도에서 빠른 볼을 차는 것으로 수비의 선수에게 볼의 낙하 지점으로 이동하는 시간을 주지 않고 프리 상태로 헤딩 하거나 할 수 있다.

그러나 낮고 빠른 센터링은 정확하게 아군선수에 맞추지 않으면 아군선수가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수준 높은 롱 킥이 필요하다.
또, 센터링에 회전을 걸어 골 앞에서 볼을 급격하게 낙하시키는 것으로 볼의 낙하 각도를 급격하게 해 헤딩 하기 쉽게 만들거나 디펜스를 당황하게 하거나 할 수 있다. 거기에 낙하 각도가 깊은 편이 볼이 골전에 머물기 쉽고 세컨드 찬스가 생기기 쉽다고 하는 이점도 있다.

== 같이보기 ==
* [[크로스]]
* [[핸들링]]
* [[헤딩]]
* [[게임메이커]]

[[분류:축구용어]]
[[분류:잘못된 축구용어]]

편집

4,979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