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보리'''(幟,のぼり)는 긴 장대에 윗 부분에도 대를 ㄱ자 모양으로 고정시켜 긴 직사각형 모양의 기를 다는 [[일본]]특유의 깃발이다. 현대에 와서는 노상 광고용으로 널리 이용된다. [[한국]]에서는 외부용 배너거치대, 회전 깃대, 물통현수막 등의 명칭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가로등, 전주 등에 가로 깃대를 설치하여 T자 모양의 깃대를 만들어 2개의 깃발을 설치하는 새로 깃발이 많이 사용된다.
+
'''노보리'''(幟,のぼり)는 긴 장대에 윗 부분에도 대를 ㄱ자 모양으로 고정시켜 긴 직사각형 모양의 기를 다는 [[일본]]특유의 깃발이다. 현대에 와서는 노상 광고용으로 널리 이용된다. [[한국]]에서는 외부용 배너거치대, 회전 깃대, 물통현수막 등의 명칭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가로등, 전주 등에 가로 깃대를 설치하여 T자 모양의 깃대를 만들어 2개의 내림 깃발을 사용하는 노보리의 일종이 거리 홍보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 유래 ==
== 유래 ==
6번째 줄:
6번째 줄:
== 양식 ==
== 양식 ==
−
깃대로는 옛부터 옷칠한 떡갈나무나 대나무가 널리 이용되었으며 깃발은 면이나 비단이 이용되었다. 현대에는 금속 파이프와 플라스틱접합부를 사용하여 이동에 용이하게 하었으며 실외 광고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거치용 물병도 한 세트이다. 깃발은 방수성을 강화하기위해 페트가 많이 사용된다. 또 가로등이나 전봇대에 가로 깃대를 설치하여 가로등이나 전주가 세로 깃대의 역할을 대신하는 형태의 깃발광고로 많이 사용된다.
+
깃대로는 옛부터 옷칠한 떡갈나무나 대나무가 널리 이용되었으며 깃발은 면이나 비단이 이용되었다. 현대에는 금속 파이프와 플라스틱접합부를 사용하여 이동에 용이하게 하었으며 실외 광고용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거치용 물병도 한 세트이다. 깃발은 방수성을 강화하기위해 페트가 많이 사용된다. 또 가로등이나 전봇대에 가로 깃대를 설치하여 가로등이나 전주가 세로 깃대의 역할을 대신하는 형태의 내림 깃발광고로 많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