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로축구연맹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K리그 연맹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이 문서는 K리그를 주관하는 단체에 관한 것입니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주관하는 리그에 대해서는 K리그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한국프로축구연맹(韓國pro蹴球聯盟)은 대한민국의 최상위 리그인 K리그를 주관하는 단체이다. K리그=한국프로축구연맹이나 여기에서는 K리그를 주관하는 단체를 다룬다. 영어로는 Korea Professional Football League라 하며, 약칭은 K리그이다. K리그팬들은 통상 연맹이라 부르며, 제대로 일을 하지 못할 때에는 엿맹이라 불리기도 한다.[1]

역사[편집]

1980년 한국 최초의 프로스포츠팀인 할렐루야 축구단이 창단되면서 1981년 한국프로축구연맹을 출범시켰다.[2] 그러나 프로리그가 아니라 프로,실업 혼합리그인 슈퍼리그가 출범하게 되면서 1983년 3월 3일 창립된 수퍼리그 위원회[3]와의 업무 혼선으로 인해 1983년 10월, 2년 9개월 만에 해체되어 협회에 흡수되었다. 이후 프로축구선수의 88 서울 올림픽 참가 문제와 할렐루야의 아마츄어 전환 등으로 인해 프로화가 미뤄지다가 87년 전면 프로화가 진행되면서 다시 프로축구연맹의 부활을 준비했으나 준비주체 문제로 출범하지 못하고 결국 정치권의 힘에 기대게 되는데, 민정당[4]총재비서실장이자 국회의원인 유흥수를 초대회장으로 추대하며 프로축구 활성화를 위한 한국프로축구위원회를 출범하였다. 그러나 1989년 3월 한국프로축구위원회는 대한축구협회에 다시 흡수되며 1989년 3월11일 프로축구운영특별위원회라는 이름으로 대한축구협회 내부의 특별기구로 운영되며 프로축구를 주관하게 된다. 그러나 1994년 한국프로축구연맹이 부활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정관[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한국프로축구연맹 정관입니다.


같이보기[편집]

참고사항[편집]

  1. K리그팬의 입장에서 보자면 연맹이 잘한 일을 손에 꼽기 어려운 관계로 엿맹이라고 항상 까인다. 뭐 잘한 일이 있더라도 사실 그게 정상적이고 당연히 해야 할 일인지라 잘했다고 칭찬받는 일도 잘 없다.
  2. 최순영 당시 대한축구협회 회장, 황엽축협 회장(24대), 김용식국가대표팀 감독 등 8명의 발기인이 대한생명보험회의실에서 회의를 갖고 전 상업은행 축구단 감독 김동근을 전무로 선임하였다.
  3. 슈퍼리그 위원회는 각팀 구단주 및 KBS 실무주체와 협회 4명으로 구성되었다.
  4. 민주정의당의 약칭, 제5공화국의 집권정당으로 12.12군사쿠데타로 민주공화당을 축출한 후 전두환과 신군부가 1981년 1월 15일 창당. 1990년 김영삼의 통일민주당, 김종필의 신민주공화당과 합당하여 민주자유당(민자당)이 되었다가 1995년 전두환, 노태우 전직 대통령의 구속으로 신한국당으로 변경, 1997년에는 한나라당으로 변경하였다. 참고 wikipediakorean:민주정의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