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감독 등 인명 표제어 문제

답글


BBCode: ON
[img]: OFF
[flash]: ON
[url]: ON
이모티콘: OFF

토픽의 리뷰
   

전개 뷰 토픽의 리뷰: 선수/감독 등 인명 표제어 문제

Re: 선수/감독 등 인명 표제어 문제

by roadcat » 2014년5월05일(월) 11:41

사실, 표제어로 연맹등록명을 쓴다고 해도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빌어먹을 연맹의 등록명 정책이 왔다갔다해서 그런 건데 풋케위키에서는 어느 한 선수의 이름을 적고 동명이인이 또 뜨면 원래 있던 선수의 표제어 뒤에 1을 붙이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가령.. 홍길동이라는 플레이어가 있었는데, 이듬해 드래프트로 또 다른 홍길동이 리그를 데뷔하게 될 경우, '홍길동' 표제어가 '홍길동1'로, 새로 들어온 '홍길동'은 '홍길동2'로 표기되는 것이지요..

물론, 고되지만 수정하면 된다고 하겠습니다만, 문제는 또 있습니다.

연맹의 등록명 부여가 말이 안 되는 게... 동명이인인데 숫자를 안 붙이는 경우도 있다는 겁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김동기]] 입니다. 대우에 입단해 포항에서 뛰었던 김동기 선수와 강원에서 데뷔하여 지금도 뛰고 있는 김동기 선수가 있는데, 망할 연맹의 등록명 체계는 둘 다 김동기입니다..


표제어 만큼은 풋케위키만의 원칙을 세울 필요가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Re: 선수/감독 등 인명 표제어 문제

by dusskapark » 2014년5월04일(일) 20:52

미디어위키에 영문 플러그인이 있을까요? 있다면 문제가 있는 게시글에 대해서는 한/영으로 병기를 하면 좀 괜찮지 않을까요?

Re: 선수/감독 등 인명 표제어 문제

by dusskapark » 2014년4월29일(화) 11:00

선수에서 감독이 된 경우라면 선수시절의 이름을 기본으로 하고
만약 K리그 출신이 아닐 경우라면, EPL, UCL 등에서 중계가 될 때 사용한 이름을 사용하고...
아예 한글 명칭이 없다면... 선수시절 등록 명을 기준으로 하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Re: 선수/감독 등 인명 표제어 문제

by 칫통 » 2014년4월26일(토) 14:59

이 쓰레드에 외국인 선수 및 감독 명 표제어 문제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풋케위키에서의 인명 표제어에 대한 원칙을 토론해서 정리하는 쓰레드로 합시다. 그래서 쓰레드명 변경했습니다.
정리가 되면 풋케위키 메뉴얼 파트에 넣어야 겠지요. 아직 풋케위키는 원칙과 메뉴얼 듀토리얼등이 마련되지 않은 베타위키입니다. ㅠ.ㅠ

우선 한국내 협회, 각 산하 연맹에 등록된 바 있는 선수 및 지도자가 우선이고
국내 축구와는 상관없는 외국의 축구선수 및 감독, 그리고 국내리그에서 활동한 바 없는 한국 선수 및 과거 한국 선수 및 축구인에 대해서 정리되어야 할 듯하고..
그리고 홍진호 라든가 앙드레 김, 탁재훈(탁재훈은 FA컵 출전해서 협회에 등록되어 있네요.ㅎㅎ) 등 축구와 관련없는 사람에 대해서 정리하여야 할 듯 합니다.

선수/감독 등 인명 표제어 문제

by roadcat » 2014년4월25일(금) 11:00

알툴 베르날데스 문서의 표제어가 아르투르 베르나르지스로 바뀐 바 있어서 문서명 관련 통일된 규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례로, 외국인 선수의 경우엔 연맹등록명에 준해서 문서명이 작성되는데 반해, 코칭스태프의 경우 위키백과에 따르거나 연맹 등록명과 다른 이름이 등록되는 경우도 종종 보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선 어떻게 해야 할 지 가이드라인을 설정할 시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일단, 아르투르 베르나르지스 문서에 적은 토론문 링크를 달아봅니다.

http://footballk.net/mediawiki/%ED%86%A0%EB%A1%A0:%EC%95%84%EB%A5%B4%ED%88%AC%EB%A5%B4_%EB%B2%A0%EB%A5%B4%EB%82%98%EB%A5%B4%EC%A7%80%EC%8A%A4

페이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