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에도 관심좀 류의 기사에 대한 실망

추천 칼럼/리뷰 아카이브
포럼 룰
이 곳은 추천 컬림/리뷰를 모아두는 아카이브입니다. 자유게시판에서 추천(Thanks)을 많이 받은 글이나 스탭에 의해 보관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글을 보관하는 장소입니다.
프로페셔널 그룹(500포스트 이상)은 이 곳에 직접 칼럼 및 리뷰를 작성할 수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포스트 작성
부산빠냥꾼
프런트(위키)
포스트: 259
가입일시: 2010년2월19일(금) 13:17

K리그에도 관심좀 류의 기사에 대한 실망

포스트 by 부산빠냥꾼 »

최근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팀의 탈락 이후, 일련의 언론 (특히 인터넷을 중심으로) 보도와 칼럼리스트들의 행태, '이제 관심은 K-리그로'(이하, 관심좀 류의 기사) 들을 한번 살펴봤습니다.

http://www.fntoday.co.kr/news/articleVi ... dxno=45989 (월드컵 열기 이젠 K-리그로 이어진다)
http://news.naver.com/sports/index.nhn? ... 0000024793 (월드컵 열기 K-리그로 이어질수 있을까)
http://news.naver.com/sports/index.nhn? ... ws&mod=lst (K-리그를 위한 제언, K-리그를 어떻게 살릴까)
http://news.naver.com/sports/index.nhn? ... 628&page=1
(K리그가 살아야 한국축구가 산다)
http://news.nate.com/view/20100628n10921?mid=s1000 (칼럼 - 이젠 K-리그에 힘을 실어줘야할때)

5분여동안 찾은 기사만 이정도였습니다. (그나마 2002년 월드컵 이후보다는 훨씬 줄긴했네요 =ㅂ=;)


그러나 이 기사들 모두 하나같이 월드컵에서 폭발한 애국적 감성을 자국 리그에도 옮겨달라고 호소하고 있을뿐, 구체적인 제언이 결여된 기사가 대부분이라는 점이 실망스러웠습니다. 그나마 김세호씨의 칼럼이나, K-리그를 위한 제언 등의 기사에는 K-리그가 살아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놓기는 했지만, '승강제 도입', '오심을 줄여야', '경기 시간을 늘려야' 정도의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거나, 당장에 실현하기 어려운 대안을 열거한데 그쳤다는 점에서 안타까웠습니다.


특히 무엇보다도, 'K-리그에 관심 좀 주고 싶다. 근데 대체 어디로 언제 어떻게 가야 K-리그 경기를 볼수 있는가?' 에 대한 친절한 설명을 담은 기사는 어디에도 없었다는게 제일 실망스러웠습니다. K-리그 일정, 장소 (특히 교통편과 입장료) 을 설명해주거나, 아니면 각 팀에 소속된 주요 선수들, 이 팀의 역사는 어떻게 되고, 이팀의 감독은 누구인지에 대한 간략한 2010년 K-리그 잔여 시즌에 대한 프리뷰를 적어놓아 흥미를 유발하거나, 이런 시도가 없다는거죠.

간단히, 표현하면

관심좀 류의 기사 : '자국리그에도 관심좀 ;ㅁ;!'
K리그의 잠재적(?) 팬 : '관심은 주고 싶은데 관심줄 방법도 안 밝혀놓고서 어쩌라고?'

이런 양상입니다.

이는, 월드컵이 끝난 이후, K-리그 각 구단들의 태도에서 기인하는바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팔 걷어붙이고 홍보에 진력을 쏟아부어 국가대표에 고정되었던 시선을 프로팀으로 돌리기위한 어필을 해도 될동말동한데, 작금의 프로팀들은 심드렁하니 가만있기 때문이지요.

일례로, 월드컵 개막으로 K리그가 휴식기에 들어간 이후, 6월 28일 현재까지 약 보름여의 기간동안 K리그 15개 구단의 공식 홈페이지 중 16강 진출 기념 이벤트를 벌이거나 공식 보도 자료 배포 등을 통해, K리그 경기장으로 오는 방법이나 요금 체계 등을 설명해주는 홍보용 기사를 뿌린 구단은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FC ㅅㅇ 에서 이번 월드컵 서 나온 6골 중 5골이 우리 팀 출신이 만든 거. 하는 기사가 월드컵 관련해서 15개 구단이 내놓은 보도 자료중 유일했습니다. 여기에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팀의 16강 진출을 축하합니다. ' 라는 배너조차 띄운 구단이 없었습니다... )

일부 뜻있는 방송인 (SBS 캐스터와 차붐이 경기 종료 후, K-리그가 살아야 국가대표도 어쩌구 얘기하더군요.) 기자, 칼럼니스트들이 K-리그에도 관심 좀 ;ㅅ;.. 해봤자 정작 당사자인 K-리그와 구단 관계자가 이처럼 손놓고 있으면 관심좀 류의 기사들은 하나마나한 것입니다.

오히려 이런 관심좀.. 류의 저자세로 일관하는 기사의 양산은 K-리그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역효과가 나오는거죠.

기본적으로, 'K-리그는 재미없다'는 색안경을 끼고 있는 절대 다수의 사람들 앞에서 'K-리그에도 관심좀 주세요' 라는 저자세 일관은 마치 'K-리그가 재미는 없지만, 한국 축구의 미래를 위해서 보러 와주십시오.'라는 의미로 보입니다.
(제가 아는 분 중 어떤분은, '거지가 동냥을 구걸하는듯 하다. 저런 기사는 K-리그의 브랜드 가치를 갉아먹는 것밖에 못된다.'는 극언까지 남겼습니다.)
이러한 관심좀 류의 기사가 많아지면 K-리그는 재미없다는 주장을 고수하는 사람들은 '역시 K-리그는 재미없어. 근데 국가대표 인기에 편승해서 관심 유발하려 애쓰는군' 하며 자신의 주장의 논거를 강화하는데 이 기사를 차용하는데 그칩니다. 즉, 의견의 변화가능성이 없는거지요.
(이런 관심좀 기사류 대부분에 리플이 'K-리그는 재미없다.'는 리플이 범람하는 것도 이에 기인한다고 보여집니다.)


결론을 내려보겠습니다. 현재의 월드컵에 대한 아쉬움과 에너지를 K-리그로 돌리기 위한 방법은 관심좀 류의 기사를 쓰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이목을 끌만한 컨텐츠의 개발, 구단의 적극적인 홍보와 정보 제공, 서포터와 구단, 언론, 선수등 리그에 참여하는 모든 주체들의 목표의식 공유와 목표를 위한 공동 전선 등이 요구됩니다. 이것이 결여된 상황하의 관심좀 류의 기사는 4년에 한번씩 축구전문가가 양산되는 것처럼 4년에 한번씩 등장했다 사라지는 공염불에 불과할 것입니다.
칫통
레프리(중재)
포스트: 1702
가입일시: 2010년1월10일(일) 23:10
위치: Suwon

현실은 국대와 K-리그 사이에 사차원벽이..ㅎㅎ

포스트 by 칫통 »

현실은 국대팬과 K-리그팬의 딱히 관련이 있나? 라는 질문을 해보면 뻔히 답은 보여서 말이죠..
국대팬과 K-리그팬사이에 교집합부분에 있는 사람은 현재도 K-리그 팬인 사람들이고...
그 교집합에 소속되어 있지 않은 국대팬을 대상으로 K-리그에 관심좀...의 효과는 의문입니다.
국대가 흥하기 위해서 K-리그 팬을..이라는 명제 자체가 K-리그에 전혀 도움이 안되고..
그런 사람들이 K-리그에 와봤자...왜 한국과 한국이 싸워요? 라는 소리밖에 안나올테니 말이죠..

솔까말 저는 국대팬은 축구의 영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월드컵하면 월드컵 한국팀 응원하고 올림픽 핸드볼 경기하면 한국팀 응원하겠지만..
그들이 K-리그를 보러 온다거나 핸드볼 큰잔치를 보러 오진 않을 껍니다.
그냥 또 다른 내셔널팀의 경기를 보러 가겠지요.
그들은 축구국대팬이 아니라 그냥 국대팬인겁니다.

타겟층을 좀 좁혀서...국대팬중...국대, 올대, 아시안컵 꼬박꼬박 축구국대 경기보고
해외파 국대선수들이 뛰는 해외팀 경기 시청하는 자신이 축구팬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니들이 축구팬 맞냐? 라는 다소 자극적인 도발이 더 유효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클럽이 베이스라는 축구의 기본도 모르는 뜨네기 팬이라고 도발하는게 차라리..ㅎㅎㅎㅎ

뭐 개인적으론 국대팬보다는 차라리 유빠가 더 넘어오기 쉽다고 생각해서..
저러든 말든..뭐..ㅎㅎㅎ라서..벌써 많이 냉소적이 되었나 봅니다.

뭐 K-리그 할 일은 있죠...이러니 저러니 해도 K-리그에 관심 한번 가져볼까? 라고 생각할 소수의 몇명..
그들이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고 그들에게 K-리그의 재미에 대해서 홍보하는 것..
이거...K-리그팬들도 알고 있지 않습니까? 시바 진작에 했으면 K-리그 꼬라지가 지금 같겠냐능..ㅎㅎㅎ


K-리그는 그냥 우리들 리그로 접고 해외파만 길러서 월드컵 해봅시다..그냥.ㅋㅋㅋㅋㅋㅋ

한국이 83년 슈퍼리그 출범이후 86년부터 계속 월드컵 진출한 사실...
일본이 93년 J리그 출범 이후 98년부터 계속 월드컵 진출한 사실...(94년도 사실 진출할뻔..)
망해봐야 인식이 된다면야...망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ㅎㅎㅎㅎ
dusskapark
서포터즈
포스트: 267
가입일시: 2010년1월12일(화) 23:32
CONTACT:

Re: 현실은 국대와 K-리그 사이에 사차원벽이..ㅎㅎ

포스트 by dusskapark »

칫통 님이 쓰셨습니다:
뭐 K-리그 할 일은 있죠...이러니 저러니 해도 K-리그에 관심 한번 가져볼까? 라고 생각할 소수의 몇명..
그들이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고 그들에게 K-리그의 재미에 대해서 홍보하는 것..
이거...K-리그팬들도 알고 있지 않습니까? 시바 진작에 했으면 K-리그 꼬라지가 지금 같겠냐능..ㅎㅎㅎ


K-리그는 그냥 우리들 리그로 접고 해외파만 길러서 월드컵 해봅시다..그냥.ㅋㅋㅋㅋㅋㅋ

한국이 83년 슈퍼리그 출범이후 86년부터 계속 월드컵 진출한 사실...
일본이 93년 J리그 출범 이후 98년부터 계속 월드컵 진출한 사실...(94년도 사실 진출할뻔..)
망해봐야 인식이 된다면야...망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ㅎㅎㅎㅎ


뭐...우리가 우리 위치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하죠 뭐....일단 우리는 위키나..ㅋㅋ
포스트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