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외국인 쿼터 확대 논쟁

국대 및 월드컵 A매치 / 해외리그 및 클럽 / 여자축구 / 유소년 / 풋살 / 축구문화 등 축구전반

K-리그 외국인 쿼터 확대 논쟁

포스트by 부산빠냥꾼 » 2010년7월21일(수) 11:27

국축갤에서 알휍이 9(외국인 허용)+3(아시아쿼터) (소위 구가삼) 으로 밀고 있는 -_-;

외국인 쿼터 확대 논쟁에 대한 관련 스레드 입니다 'ㅅ'b

------------------
일단 제 의견은 아래에 이탈리아 세리에 A의 상황에서 찾아보는 K-리그가 외국인 쿼터 확대시 초래될 수 있는 문제에 관한 글.

현재 이탈리아 세리에 리그는 원칙적으로 1시즌에 2명만 외국인 영입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
(이번 월드컵 본선 조기 탈락으로 인해 이탈리아 축협이 1시즌에 외국인 1명만 영입 가능으로 바꾸려하는데 클럽팀들이 반대하는중이죠.)

근데 이 규정이 전혀 소용이 없고, 작금의 찬반 논쟁도 실상은 눈가리고 아웅이라는게 문제입니다. 1년에 십수명씩 외국인 선수들 왔다갔다하고
이탈리아 국적 가진 애가 자국팀에서 제대로 뛰는 경우가 거의 없는 실상을 보면 말이죠. 그렇다고 다른 유럽권 리그에서 주전으로 뛰는 이탈리아
선수도 극히 드물고 말이죠. (있다해도 주세페 로시 정도 -_-? 근데 야도 순수 이탈리언이 아니니)

어쩌다 이지경까지 온고 살펴보니 첫째로 EU 가입국 국적 선수면 다 외국인 쿼터 대상이 아니라는 점, 둘째로 설령 비 EU 국적 선수라도 외국인 쿼터에 구애받지 않고 영입해 써먹을 편법이 세리에에는 산재한다는점 때문이었습니다.

가령 A라는 브라질 선수가 있고 야가 잘한다. 영입하고 싶다. 근데 이미 1년에 1명 외국인 영입 쿼터 다 써버렸다
그렇다해도 문제될게 전혀 없다는겁니다. 가령 B라는 팀이 A 선수를 영입하고 싶은데 외국인 쿼터 이미 다 썻다면
기존 B팀 내 선수단 중 외궈 국적 가진 C를 내보내고 A를 영입하면 그만이라는거죠 'ㅅ' !..
이때 C를 내보낸다는게 방출이나 이적시킨다는게 아니라 세리에 B 하위리그로 임대하거나 다른 EU권 국가들 리그로 임대해도 무방하다는 점은
이렇게 해서 외국인 쿼터 규정 피하시죠 하고 권장하는 것 처럼 보입니다.

이렇게 6개월 ~ 1년 정도 단기임대로 C를 타팀으로 잠깐 보내, 외국인 쿼터 비워놓은뒤 A를 영입하고 C가 복귀하면, 결과적으로 베스트 11 몽땅 비 이탈리아 선수로 채우는건 시간 문제입니다. 거기다 남미 선수들이 포르투갈, 스페인 국적 따는건 땅짚고 헤엄치기라, EU 국적 선수되서 외국인 쿼터 적용안 받기는 더욱 용이하니 비이탈리아 선수로 선수단 채우기는 의지만 있다면 누구나 할수있는 일이 되버리지요.

이렇게 편법으로다가 외국인 수집하기가 쉽다면, 이탈리아 축구팀들이 유소년을 키울 메리트가 없는건 당연한 일입니다. 상위팀들은 딴나라 외국인 수집하면 그만이니 유소년을 키울 필요가 없고, 하위팀들은 알뜰하게 유소년 키워서 상위팀에 비싸게 팔아먹어 팀 운영에 보탬이 되게하고 싶어도 수요층이 이탈리아 선수들에 대해 시쿤둥 하니 소위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로 더 이상 유소년 선수 생산에 혈안이 될 필요가 없어지는거죠.

실제로 최근 5년사이, AC밀란 등 유수의 세리에 A 팀들이 양산한 유소년 중에 제대로 1군에 데뷔해서 활약한 선수가 몇이나 있는지, 그들이 활약해야될 곳을 어떤 선수들 이 차지하고 있는지, 2008년 베이징 올림픽때 대한민국 올대를 사뿐히 즈려 밟으시던 그 이탈리아 선수들은 2년동안 다 어디갔는지 ,
그리고 불과 2년 후 올대의 성장버젼(?)이라 할만한 한국 국대와 이탈리아 국대의 상황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생각해보면 현재 이탈리아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 가늠이 될 것입니다.

저 임대 편법과 공동 소유 문제, 이중 국적 취득 등 각종 편법들을 시정해야한다고 이탈리아 내에서 얘기가 나온지도 몇년된거 같은데 세리에 성적과 유럽 챔스 성적으로 돈줄이 왔다갔다 구단주님들은 애써 외면하고 있지요. 결국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외궈 쿼터 1명으로 줄인다 만다에 이목이나 쏠리게 해서 문제의 본질을 흐리고있습니다. 당분간 문제 해결은 요원해 보이죠 'ㅅ'.

그렇다면

사견이지만, 작금의 K-리그가 외국인 쿼터 완전 개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현재 K-리그가 외국인 쿼터를 개방한다면 그 후폭풍은 이탈리아보다 크면 컸지, 결코 작지는 않을거라 감히 예상해봅니다.
특히나 아시아권의 경우 한국 유소년 선수들이 외국 선수들한테 밀려 도태될 위험에 직면할 경우, 유럽과 달리 하부리그도 탄탄하지 아니하고,
다른 국가권 리그로 이적도 자유롭지 못한 한국 축구의 인프라에서 그들이 선택할 방법은 이탈리아 유소년 선수들이 현재 겪고 있는 선택의 제한보다
더욱 협소할 것이 자명합니다.

그리고 그 결과는 파국이죠 'ㅅ' b. 남의 나라 선수들 잔치나 바라봐야할 것입니다.
아바타
부산빠냥꾼
프런트(위키)
 
포스트: 259
가입일시: 2010년2월19일(금) 13:17
했던 감사표시: 3 회
받은 감사표시: 40 회

.. 타 사이트에서 쓰신 거라

포스트by elofwind » 2010년7월21일(수) 11:38

.. 반말은 넘어가겠지만 여기서 개리그라는 표현은 좀 자제합시다 ^^;;;;;;;;;;;;;;;;
.. 진철이형... 우승 하나만이라도......
그림
아바타
elofwind
리저브(R-리그)
 
포스트: 649
가입일시: 2010년1월10일(일) 22:47
했던 감사표시: 27 회
받은 감사표시: 42 회

밥먹으러 빨리 내려가려고 ctrl+c ctrl+v 했더니

포스트by 부산빠냥꾼 » 2010년7월21일(수) 12:29

벌써 본 사람이 있을줄이야 ;ㅠ; 수정합니다.
아바타
부산빠냥꾼
프런트(위키)
 
포스트: 259
가입일시: 2010년2월19일(금) 13:17
했던 감사표시: 3 회
받은 감사표시: 40 회

.. 세리에의 경우 좀 의문이 있는데요.

포스트by elofwind » 2010년7월21일(수) 13:11

http://basset.egloos.com/1748236

.. 바셋님의 글에 의하면 이중국적 취득자를 적극 활용한다고 하시는데

http://ko.wikipedia.org/wiki/%EC%9D%B8% ... C%EB%A5%B4

.. 이 인원이 죄다 이중국적자란말인가 싶을 정도의 인원이라... ㅎㅎ


.. 어쨌건 Non-EU 제한을 1인으로 줄여도 결국 저 편법을 쓰면 다 해결된다고 볼 수 있겠죠.

.. 근데 위에 나온 임대 보낸 뒤에 복귀 시키는 방법이 조금 의문인게.

.. K-리그의 경우는 보유 인원 제한이 걸려 있어서(현행 3+1) 임대 이후 복귀할 때도 마찬가지로 3+1쿼터를 넘을 수는 없습니다. 일본도 마찬가지구요. 세리에는 임대 이후에 복귀 시키면 보유 규정과 상관 없이 보유할 수 있다는 뜻인가요? 흠.
.. 진철이형... 우승 하나만이라도......
그림
아바타
elofwind
리저브(R-리그)
 
포스트: 649
가입일시: 2010년1월10일(일) 22:47
했던 감사표시: 27 회
받은 감사표시: 42 회

.. 그리고 유럽의 경우와는 좀 다른 것이.

포스트by elofwind » 2010년7월21일(수) 13:22

.. 일단 9+3이라고 해도 실질적으로 아시아권에서 한국에 와서 한국 선수 이상으로 비슷한 연봉에 활약할 수 있는 선수가 별로 없습니다. 돈 많은 팀은 브라질리언 한 5~6명 보유하고 동구에서 2명 정도 데려올 수 있을 지는 모르겠네요. 아시아 쿼터 해봐야 1~2명이 전부일 테고. 그치만 그런 팀을 응원하러 갈 한국 사람이 몇이나 될런지도 ㅋㅋㅋㅋㅋㅋ

..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용병의 연봉 수준이 100만 70만 40만의 3가지 클래스로 나뉘는 걸로 기억하는데(간단하게 10억 7억 4억) 한국인 주전 선수들의 연봉을 생각해보면 사실 구가삼이 되어도 몇몇 팀 빼고는 외국인으로 6명 넘기기 힘들 겁니다. 뭐 연습생 처럼 키우겠다고 보유하고 있을 순 있겠지만 생각만큼 커줄지도 알 수 없고, 세리에A라는 최고레벨 리그에 전세계의 유소년들이 쏠리는 것에 비해 크리그에 그만큼의 유소년이 오는 일은 쉽지 않겠죠. 아무리 제한이 널럴하다 해도 말이죠.

.. 뭐 그리고 사실 국대를 위해서 클럽이 존재하냐라고 하면 글쎄요. 저로선 그런 건 됐고 클럽이 이기기만 하면 장땡이라 강한 외국인을 데려올 수 있다는게 나쁘다는 생각은 안듭니다.

.. 그리고 분데스리가의 경우 규정 자체는 이탈리아보다 훨씬 널럴해요. 이탈리아는 Non-EU 1명(이번에 1명으로 줄었다죠)이지만 분데스는 Non-UEFA 5명입니다. UEFA>EU 라서 EU아닌 애들도 쿼터 제한 없이 받아들일 수 있어요. 하지만 이번 독일 국대가 무기력했냐 치면 전혀 그렇지 않죠. 뭐 독일에서도 말 많았던 다민족팀이긴 했습니다만.
.. 진철이형... 우승 하나만이라도......
그림
아바타
elofwind
리저브(R-리그)
 
포스트: 649
가입일시: 2010년1월10일(일) 22:47
했던 감사표시: 27 회
받은 감사표시: 42 회

외국인 쿼터 당장이라도 확장 가능..

포스트by 칫통 » 2010년7월22일(목) 18:03

왜 ㅄ알휍은 K-리그와 전혀 상관없는 걸 밀고 있는지..9+3(구가삼) ㅎㅎ
전혀 K-리그에 현실적인 도움이 안되는 고민..ㅎㅎㅎ

그냥 지금이라도 외국인 쿼터 9+3으로 당장 허용해도 가능..

근데 한국 구단에서 10~12명 외국인 선수 데리고 있을 능력이 되는 줄 아나?
지금 쿼터내에서도 가장 부자 구단들도 외국인 쿼터를 100만불짜리 3명으로 도배 안하고..
잘 나가면..100만짜리 하나에 70만짜리 2명인데..무슨 수로..ㅎㅎㅎㅎ

뭐 성적 올리기 위해서 100만불짜리 선수 9명 도배하면 되겠지만.. 그럴 돈도 없고..
몰리나 3명만 해도 국내리그 제패 가능한데 뭐 하러..ㅋㅋㅋ
어차피 AFC단위에서 7+3+1로 제한되어 있어서 아챔 줄장도 못할 잉여자원이고..

한국선수들이 같은 연봉에 최고 성능 발휘한다는 사실을 망각하고 있는 병신같은 주장이라서.
일고의 가치조차 없음..

K-리그의 아챔 경쟁력은 7+3+1 체제내에서
7명의 한국인 선수가 가격대 성능비의 높음으로 인해서인데..
싼 외국인 선수 들여온다고?? ㅎㅎㅎ 그 가격짜리 외국선수 알아볼 바에는 검증된 한국선수 쓰는게 더 이익..ㅎㅎ
일본처럼 외국인 100만불 선수나 국내 A급 선수나 가격차이가 없을 때나 고민해 봐야 하는 규정이지..
근데 한국은 외국인 선수 도배하면 사람들이 K-리그 보러 안와..
유럽은 괜찮다고..개들은 전세계 최고 수준의 외국인이고..-_-;;

이탈리아나 유럽하고 비교하기 뭣한게 그 쪽은 EU규정이 있기도 하고 축소 논란이라..우리완 비교할 수도 없음..
차라리...FIFA와 플라티니가 밀고 있는 6+5체제를 기준으로
유럽의 쿼터축소..한국의 쿼터 확대에 대해서 얘기 나누는게 더 생산적..
아바타
칫통
레프리(중재)
 
포스트: 1702
가입일시: 2010년1월10일(일) 23:10
위치: Suwon
했던 감사표시: 163 회
받은 감사표시: 37 회

외국인 쿼터를 늘인다고 해봐야...

포스트by dusskapark » 2010년7월25일(일) 01:15

수원도 최근 몇년간 성공한 외국인은 마토와 에두 정도고 최근에는 리웨이펑..그것도 실력보다는 맨탈리티에서 먹어주는 수준이고...

결국은 쿼타를 늘려봐야 주닝요나 헤이날두 같은 스쳐지나가는 연봉귀신들이 스쿼드에 산적해 있는 수준밖에 안될 것이라고 생각하는중...

대신 이런 것은 있어줬으면 좋겠다 싶은 것이... 한국리그 5년이 지나야 귀화 자격이 주고..뭐 그런 잡스러운 국적제한규정을 리그 내에서는 좀 완화를 해주는 것도 좋다고 생각됨... 우르모브의 경우 한국리그 생활만 8년을 했는데 귀화를 안하므로 인해서 말년에는 경기한번 뛰어보지도 못했던 기억이..(솔직히 당시 왼쪽을 맡았던 이상하? 보다 우르모브 기량이 더 좋았지만 쿼터 규정 때문에...)

최소한 몇년이상 국내리그를 뛴 선수에게는 구단에서 지정선수로 정해서 국내선수와 똑같이 쿼터 규정에 적용을 받지 않는 수준의 완화정도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아바타
dusskapark
서포터즈
 
포스트: 267
가입일시: 2010년1월12일(화) 23:32
했던 감사표시: 9 회
받은 감사표시: 15 회


Return to Football K 축구일반

온라인 데이터

이 포럼을 보고 있는 회원: 없음 & 관중[1명]

cr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