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FF 동아시안컵
- 이 문서는 동아시안컵 남자부 경기에 관한 것입니다. 동아시안컵 여자부 경기에 대해서는 EAFF 여자 동아시안컵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EAFF 동아시안컵(EAFF, East Asian Cup)은 동아시아 축구 연맹 회원국 국가대표간의 축구대회이다. 2002년 동아시아 축구 연맹이 설립된 후 2003년부터 동아시아 축구 챔피언십이라는 이름으로 개최되었으며, 2005년부터는 여자부 경기도 같이 치뤄지게 되었다.
대회 성립과 현황
원래 다이너스티컵 이라고, 1990년부터 98년까지 비정기적으로 열리는 대한민국, 일본, 중국, 북한, 홍콩 등 동아시아 국가들이 참가하는 대회가 존재했다. 하지만 이 때는 EAFF가 설립되기 이전이었고, AFC와 말보로의 후원으로 대회가 치루어지긴 했지만 부정기적으로 열려 북한과 홍콩은 일부 대회에만 참가하고, 몽골, 대만 등 다른 동아시아 국가들은 불참하는 등 불완전한 형태로 이어졌다. 그러다 2002년 EAFF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인 동아시아축구대회 개최 논의가 이어졌고, 2003년 동아시안축구챔피언십이란 명칭으로 본 대회가 시작되면서 오늘에 이르고있다.
대회는 2003년 제 1회 대회부터 2013년 현재 제 5회 대회까지 이어지고 있는 중이다.
참가국
2013년 5회 대회 기준으로 대한민국, 일본, 중국, 북한, 대만, 홍콩, 괌, 마카오, 몽골, 북마리아나제도, 오스트레일리아[1]가 참가하였다. 이 중 대한민국, 일본, 중국은 자동적으로 본선에 진출하였으며, 2차 예선에는 대만, 홍콩, 북한, 오스트레일리아가 자동 진출, 1차 예선은 괌, 마카오, 몽골, 북마리아나제도가 참가하였다.
대회 진행방식
5회 대회 기준으로 1차 예선전은 1차예선 참가팀이 라운드 전을 벌여 예선라운드 1위팀만이 2차예선에 진출하였고, 2차예선도 자동진출 팀과 1차예선 통과팀이 라운드 전을 벌여 2차예선 1위팀만이 본선 라운드에 진출하였다. 본선 라운드에서는 자동진출팀과 2차예선 진출팀이 라운드 전을 벌여 우승팀을 결정지었다.
역대 대회 결과
같이 보기
참고
- 이동 ↑ 오스트레일리아는 초청국 자격으로 5회 대회부터 참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