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

125.130.230.74 (토론)님의 2011년 4월 23일 (토) 12:53 판

실업(實業)은 농림수산업, 상업, 공업 등 생산, 제작, 판매 등을 하는 사업을 이르는 말이다. 동음이의어인 실업(失業,unemployment)과의 단어 우선순위에서 밀려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으며 실업 스포츠, 실업계 등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정의

실업은 주로 1차산업(농어업) 및 2차산업(제조업)에 해당하는 사업을 이른다. 이와 대비되는 개념으로는 허업(虛業)이 있는데 이는 1,2차 산업을 제외한 3차산업(서비스업)에 해당한다. 생산의 유무에 대한 구분이 중요하던 시기에 이루어진 개념으로 실업을 과실을 얻는 사업이고 허업은 실속이 없이 겉으로만 꾸며 놓은 사업으로 설명되고 있는데 허와 실로 업종에 대한 위상을 그대로 설명했다고 할 수 있다.[1] 현재 사업을 실업과 허업으로 구분하기 보다는 1,2,3차로 구분하는 경향이기 때문에 현재 허업이라는 용어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으며, 실업이라는 용어조차 제한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2]

작성중..

실업 스포츠

이 부분의 본문은 실업 스포츠입니다.

같이 보기

참고 사항

  1. 그러나 지금 현실은 1,2차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보다 3차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훨씬 많으며, 더 대우받는 세상이 되었다. 의사, 변호사, 판사, 검사 등 사짜도 다 허업.
  2. 인문계 고등학교와 함께 쓰이던 실업계라는 명칭도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전문계(專門界)로 바뀐상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