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고등학교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인쇄용 판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며 렌더링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북마크를 업데이트해 주시고 기본 브라우저 인쇄 기능을 대신 사용해 주십시오.

동북고등학교(東北高等學校, Dongbuk High School. 이하 동북고)는 서울특별시 강동구 둔촌1동에 있는 일반계 사립 고등학교로, 1953년 6월 4일 개교하였다.

축구위키인 풋케위키에서 동북고라 함은 동북고등학교 축구부를 의미한다.


동북고등학교

1953년 6월 4일 학교법인 창인학원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구 교사는 서울 장충동에 위치해 있었다. 이후 1980년 각 학년 10학급으로 증설을 인가받은 후, 장충동 교사를 태광그룹에 매각하고, 서울 강동구 둔촌1동으로 교사를 이전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동북고등학교 축구부

동북고 축구부는 동북고 개교 이듬해인 1954년 창단되었다. 창단 이후 이회택, 김삼락, 임국찬, 김기복, 홍명보, 김은중 등 내로라하는 역대급 스타플레이어를 배출한 고교로 명성이 높으며, 196ㆍ70년대 한양공고 vs 동북고의 라이벌전은 서울 지역내 몇 안되는 정기전으로 이름이 높았다. 이후 2000년대에도 꾸준한 성적을 내오다, 2006년부터 2012년까지 FC GS와 협력구단 관계를 맺었던바 있다. 하지만 이 기간동안 FC GS의 검정ㆍ빨강 유니폼을 유니폼으로 채택, 동북고 전통의 호피무늬 유니폼을 사용하지않아 동북고 동문회 측의 원성을 받았고, 결국 유니폼 문제 외에도 이러저러한 사정 등이 겹치면서 2012년을 끝으로 GS와의 협력관계를 해지, 예전의 유니폼으로 돌아가게 되었다.[1]

동북고등학교 축구부 출신 선수들을 확인하려면 분류:동북고등학교의 선수를 클릭할 것.


같이 보기


참고

  1. 여담으로 FC GS는 동북고와의 협력관계 해지 후, 서울 오산고등학교 축구부를 창단해 U-18 팀으로 지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