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대상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인쇄용 판은 더 이상 지원되지 않으며 렌더링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 북마크를 업데이트해 주시고 기본 브라우저 인쇄 기능을 대신 사용해 주십시오.

K리그 대상이란 매시즌 K리그가 종료된 후, 그 해의 가장 우수한 기록을 낸 선수들에게 각종 수여식을 거행하는 연례 행사를 말한다.

한마디로 K리그의 1년을 마감하는 행사인셈.


시상 내역

1983년 수퍼리그 시절부터 시작된 K리그 대상은 초창기 MVP, 득점상, 도움상, 지도상, 감투상, 모범상, 우수 GK상시즌 베스트 일레븐을 선정하며 총 8개 부문에 걸쳐 시상식을 진행하였으나, 1984년 수퍼리그 대상 시상식부터 심판상 부문이 신설되었고, 이듬해인 1985년 수퍼리그 대상 시상식부터는 신인상 부문도 신설되어 총 10개 부문에 시상식이 진행되었던바 있다. 1986년 수퍼리그에서는 정해원 선수가 실명 위기를 딛고 선수로 재기하는데 성공한 것을 기리기 위해 특별상 부문이 처음으로 수상되었고,[1] 1991년 K리그 대상 시상식부터는 우수 GK상이 없어지고, 수비상 부문이 신설되며 소폭 변동이 있었다. 이후 1995년 K리그 시상식부터 지금까지 수여되어왔던 감투상, 모범상, 수비상 부문이 모두 폐지되었고, 1996년 K리그 대상 시상식부터 기존 심판상 부문이 최우수 주심상, 최우수 부심상으로 2원화되어 수여되었다.

2013년부터는 K리그가 K리그 클래식과 K리그 챌린지로 승강제를 펼침에 따라, 각 부문이 클래식과 챌린지로 나뉘어 수상되고 있으며, 신인상 부문은 K리그 영플레이어상으로 이름 및 선정기준이 변경되어 현재에 이르고있다.


연도별 시상자 목록

K리그 시즌 MVP

K리그 득점상

K리그 도움상

K리그 감독상

K리그 영플레이어상

K리그 시즌 베스트 11

K리그 최우수 주심상

K리그 최우수 부심상

같이 보기

외부 링크

각주

  1. 특별상 부문 시상은 이후 한동안 없다가 2000년부터 2007년까지 각 시즌 전경기 무교체 출장한 선수들에게 수여되기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