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미프로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칫통 (토론 | 기여)님의 2012년 1월 20일 (금) 12:33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세미프로(Semi-pro)는 세미프로페셔널(Semi-professional)의 약자로 말 그대로 반(半)직업적인 선수를 의미한다. 아마추어지만 프로에 준하는 실력을 갖춘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준(準)프로라는 의미도 가지며, 축구에서는 다른 직업과 스포츠를 겸업하는 선수를 이르는 말이다. 투잡족. 통상 대한민국에서는 실업축구 선수를 세미프로라 칭하지만 챌린저스 리그 선수들이 원래 의미에 더 부합한다.

유래[편집]

세미프로라는 단어를 처음 사용한 곳은 미국이다.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올림픽 클럽이라는 스포츠 사교클럽에서 1890년 미식축구팀을 창설하여 CAL(버클리)이나 스탠포드 등 주변의 대학 미식축구팀과 경기를 펼치며 라이벌관계를 형성하였다. 그러나 그해 올림픽 클럽에 직업적으로 고용된 신분의 선수가 있다고 라이벌 클럽들이 비난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는데 이를 '전미아마추어경기연맹'(Amature Athletic Union,AAU)이 조사를 실시하였는데 올림픽 클럽의 그러한 시도는 세미(Semi)에 불과할 뿐 실제 프로페셔널이 아니다.라고 결정을 내리면서 올림픽 클럽에 고용된 선수들이 아마추어 자격[1]을 상실하지 않으면서도 계속 활동할 수 있게 되었고 이로 인해 세미프로(Semi-pro)라는 단어가 생겨나게 되었다.

개요[편집]

축구[편집]

영국[편집]

대한민국[편집]

일본[편집]

그외 스포츠[편집]

골프[편집]

같이 보기[편집]

참고[편집]

  1. 당시에는 아마추어 자격을 상실하면 올림픽에 출전할 수 없거나 출전하더라도 메달이 박탈되거나 하였다. 당시에는 미식축구가 올림픽 종목이 아니라 할지라도 어떠한 스포츠든 간에 그를 통해 수익을 거두면 올림픽에서는 아마추어가 아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