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체육고등학교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광주체육고등학교(이하 광주체고)는 대한민국의 고등학교이다.

원래 이름은 전남체육고등학교(이하 전남체고)였으며, 전남체고 시절 축구부를 운영했던바 있다.

따라서 축구위키인 풋케위키에서 광주체고라 함은 과거 전남체육고등학교 축구부를 의미한다.


광주체고[편집]

1972년 설립인가를 받아 1973년 전남체육학교로 개교하였으며, 1976년 전남체육고등학교로 교명을 재개교하였다. 이후 1990년 광주체육고등학교로 교명을 변경할 때까지, 전남체고의 이름을 달고 전국체전 등에서 빼어난 성적을 거두었다. 이후 1990년대 부터는 광주체고라는 이름으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1]


전남체고 축구부[편집]

전남체고 축구부는 1976년 개교 시점 즈음하여 창단된 것으로 보여진다.[2] 하지만 전남체고 축구부는 1977년 대신고등학교와의 경기 도중 싸움을 벌여 물의를 일으킨바 있었고[3], 이어 1981년 9월에는 추계고교축구연맹전한양공업고등학교와의 경기 도중 주심이 오프사이드를 잡아내지 못했다는 이유로 전남체고 선수 5명이 주심을 집단 폭행하고 이를 말리러 뛰어든 이우현 심판위원장, 신유균 한국중고축구연맹 이사, 최명곤 한양공고 코치까지 구타하는 대형 사건이 발생, 결국 주동자는 선수 자격이 박탈되고 전남체고는 2년간 모든 대회 출전이 정지되는 처벌까지 받은바 있었다.[4] 결국 이러한 일련의 사건이 연이어 터지자 전남체고 측은 축구부를 해체시킨 것으로 보인다.


역대 출신 선수[편집]

전남체고 축구부 출신 선수들을 확인하려면, 분류:전남체고의 선수를 클릭할 것.


참고[편집]

  1. 그런데 2000년 전남 무안군 일로읍에 전남체육중ㆍ고등학교가 개교하면서, 광주체고의 과거 역사와 현재의 전남체고 역사 간 헷갈림을 낳고 있다.
  2. 구체적인 창단 시점 자료가 나오면 추가 바람.
  3. 축구 경기 중 편싸움, 전남체고 선수 중상
  4. 중고축구연맹, 전남체고에 2년간 징계 중고축구장에 난투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