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전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리그전(League戰)은 스포츠경기에서 각 팀이 다른 상대팀들과 모두 한번씩은 경기를 할 수 있게 하는 경기방식인 라운드 로빈 토너먼트(Round Robin Tourament)을 칭하는 말로 일본과 한국에서 사용된다.
작성해야 함...
대부분의 스포츠 리그의 정규시즌은 리그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리그전’의 장점은 스포츠 경기를 계획적이고 장기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팀이 겨루는 방식이다 보니 리그경기를 모두 소화하는 데 기간이 오래 걸린다. 따라서 사람들이 스포츠 경기를 오랫동안 즐길 수 있게 되고, 스포츠 팀들은 경기를 하는 동안에 많은 수익을 창출 할 수 있게 된다. 축구경기를 예로 들자면, K-리그, 영국의 프리미어리그 등이 정규시즌에서 리그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축구 리그에서는 승리할 때 승점 +3점, 무승부일 때 +1점, 패배 시 승점 +0점을 얻으며, 모든 리그경기가 끝난 후 승점이 가장 높은 팀이 우승하는 방식이다.
리그경기와 대비대는 경기방식으로는 승자전(토너먼트전)이 있다. 토너먼트전은 두 팀이 단판승부를 벌여 이긴팀이 다음경기로 진출하고, 진 팀은 탈락하는 방식이다.
월드컵에서는 ‘리그’와 ‘토너먼트 두 방식’을 채택하여 경기를 진행하고 있다. 32강에서는 8조로 4팀씩 나누어 각 조별로 리그경기를 치른다. 리그경기를 치른 후 각 조의 1,2위팀이 16강에 진출하게 되는데, 이때부터 토너먼트경기가 시작된다. 즉, 16강부터 두 팀씩 겨루어 8강, 4강, 결승전에 진출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