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권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선수권(選手權)은 스포츠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경기에서 우승한 선수나 팀에 주는 지위나 자격을 말한다.

유래[편집]

원래 선수권이라는 단어가 영어의 Championship(챔피언십)을 근대 일본에서 한자어화한 단어[1]이므로 지위, 자격이 아니라 어느 선수나 팀이 챔피언이 될지 결정하는 경기 대회(=챔피언십)를 뜻하나 한국에서는 선수권은 챔피언쉽이라는 의미 외에도 타이틀 자체를 뜻하는 단어가 되었고 선수권 대회챔피언십의 의미가 되었다.(선수권≒타이틀, 선수권 대회≒챔피언십)

  • 선수권자 - 선수권 보유자(타이틀 보유자), 우승자(챔피언)
  • 선수권 대회 - 선수권을 차지하기 위한 경기 대회(챔피언십)

사용[편집]

과거에는 축구에서도 선수권이라는 단어가 많이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아마추어 대회에서나 종종 쓰이고 국가대항전이나 프로대회는 영어나 외래어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유로 대회나 코파 아메리카 같이 외래어로 된 명칭으로는 정확한 뜻을 알기 어려울 때에는 여전히 선수권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거나 병기되기도 한다.

축구외의 종목에서는 선수권이라는 명칭이 자주 사용되는데 개인경기에서 선수권자라는 명칭은 자주 사용되며 대회명에서도 세계 선수권 대회 등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은데 대체로 Championship(챔피언십)은 선수권 대회로 Worldcup(월드컵)은 월드컵으로 불리는 경향이 있다.[2]

같이보기[편집]



  1. 중국에서는 챔피언십을 진뱌오사이(錦標賽,금표새)라 한다.
  2. 월드컵은 FIFA 월드컵으로 인해 세계대회라고 쉽게 인식되기 때문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