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축구전용경기장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숭의아레나파크
Sungui Arena Park
소재지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기공 2008년 5월 7일
개장 2012년 3월 11일
소유 인천광역시
운영 인천 유나이티드 FC
표면 천연잔디
설계 인천광역시 도시개발공사
사용처
인천 유나이티드 (K리그) 2012년 ~ 미래
수용인원
좌석 20,300여 석[1]
규모
6만2천200㎡ (2만7천263평)

숭의아레나파크 (Sungui Arena Park)란, 2012년부터 인천 유나이티드의 홈구장으로 사용중인 축구전용구장이다.


좌석 배치[편집]

숭의아레나파크의 수용인원은 약 20,000명 안팎이 될 예정으로 지하 3층, 지상 5층의 구조이며, 특이하게도 선수단의 벤치가 일반좌석에 포함되어있다. 일반적인 축구전용구장의 경우 W석(본부석) 1층에서 경기를 지켜볼시 그라운드에 놓인 벤치로 인해 시야에 방해를 받는 경우가 있으나, 숭의아레나는 벤치를 관중석으로 올려 이 단점을 보완했다. 또한 서포터석을 S석으로 배치하였으며, 응원소리가 경기장 전체에 울려퍼지도록 설계되었다. 이와 더불어 S석은 일어서서 응원하는 서포터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계획되었으며 경기장 내의 가장 핵심적인 공간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또한 수도권 전철 1호선 도원역과 연계된 북측 2층 스탠드는 피크닉석을 두어 경기가 없을 경우 인천시민에게 공개, 다양한 이벤트 행사와 다목적 문화공간 등 시민들의 휴게 및 만남의 광장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


그외[편집]

경기장의 그라운드와 스탠드의 거리는 최소화하여 박진감 넘치는 경기 관람을 할 수 있게 했으며 관중수의 증가추세에 따라 증축도 가능하고 동측 스탠드는 가변무대로 전환 할 수 있어 문화공연장으로 활용하게 된다. 경기장 동측에는 연못, 분수대, 쉼터 등 시민 휴식공간과 남측에는 유소년축구경기장, 체력단련 시설, 숲속 놀이터, 잔디마당, 산책로 등 체육공원도 조성한다. 특히 인천구단의 재정안정을 고려, 경기장 주변 공간을 웨딩홀, 휘트니스 클럽, 할인마트, 축구체험 및 전시관, 스포츠바 등 수익시설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교통편[편집]

수도권 전철 1호선 도원역에서 하차후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있다. (도원역 대합실과 경기장 입구를 연결하는 지하 통로가 있다.)

참고 사항[편집]

  1. http://www.incheonutd.com/news/notice_read.asp?IDX_KEY=2862 당초 20,891석에서 좌석수가 줄었다. 좌석과 별개로 N석 윗부분의 피크닉석을 합치면 실제 수용 가능 인원은 더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