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5 바이트 추가됨
, 2011년 12월 5일 (월) 11:17
잔글[[파일:Flag of Mali.svg|border|썸네일|300픽셀|말리의 국기]]
'''말리'''(Mali) 또는 '''말리공화국'''(République de Mali)은 [[아프리카]] 서부에 위치한 내륙공화국이다. 수도는 바마코 (Bamako).
== 말리 개요 ==
아프리카 서부에 위치한 내륙국가로 남서쪽으로 [[세네갈]]과 [[기니]]와 국경을 맞대고있으며, 북쪽 경계는 사하라 사막의 끝자락에 위치한 국가. 전반적으로 황무지가 많고 주변국들과 달리 천연자원도 빈약한 편이라 농업 생산 의존도가 높다. 과거에는 말리 지역을 중심으로 송가이왕국, 가나왕국 등이 9 ~ 14세기에 걸쳐 존재하였으나 15세기 유럽인의 침입을 전후하여 소멸하였다고.<ref>여담으로 게임 대항해시대2를 하다보면 나오는 팀북투라는 도시가 위치한 곳이 오늘날의 말리지역이다.</ref> 이후 19C 무렵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었으며 1960년 독립하여 오늘에 이르고있다. 1960년 독립 당시에는 [[세네갈]]과 함께 말리제국이란 이름의 연방국을 세웠었으나 불과 4달만에 세네갈이 갈라져나오기도..<ref> 참고로 2008년까지 치러졌던 자동차 경주인 파리-다카르 랠리의 코스 중 한 구간이 바로 말리를 달리는 것이다. 모리타니를 지나 수도인 바마코까지 이어지는 430km의 이 구간은 모리타니 국경과 더불어서 파리-다카르 랠리 최고의 난코스이다.</ref>
== 말리의 축구 ==
말리의 축구는 주변 국가들에 비해서는 그다지 특출난 편은 아니다. 오랜기간 [[FIFA 월드컵]]을 기권 내지 불참한바 있으며, 최근 2006년 월드컵부터 아프리카 예선에 참가중이다.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의 경우는 총 3회 4강에 오른적이 있다. 하지만 말리 올림픽 축구 국가대표팀의 경우, 한국 축구팬들에게 좋은 기억(?)을 남긴바 있는데 [[2004년 아테네 올림픽]] 당시 한국과 같은조에 속해있던 말리는 마지막 조별예선 경기에서 테네마 은디아예 선수의 [[해트트릭]]으로 3:0으로 멀찍이 달아났었으나 [[조재진]] 선수의 2골과 아다마 탐부라 선수의 [[자책골]]에 힘입어 3:3 무승부를 일궈냈고 탐부라의 자책골 덕분에 한국 올림픽대표는 [[1948년 런던올림픽]] 이후 56년만에 올림픽 조별예선을 통과한바 있다. 2011년 11월 현재 말리의 [[FIFA 랭킹]]은 남자축구의 경우 68위, 여자축구의 경우 93위다.
== 분류 ==
=== 말리의 국가대항전 ===
* [[말리 축구 국가대표]]
=== 말리의 프로 축구===
* Malian Première Division
=== 말리 국적의 선수 ===
* '''[[말리 국적의 K리거]]''' 문서를 통해 말리 국적의 선수 중 K리그에 몸담았던 선수를 확인할 수 있다.
== 같이 보기 ==
== 참고 사항 ==
<references/>
[[분류:국가]][[분류:아프리카 국가]][[분류:아프리카 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