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뀜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3,458 바이트 추가됨 ,  2011년 12월 21일 (수) 04:43
잔글
새 문서: '''포메이션''' ''(Formation)''은 축구 경기를 뛰기 위해 구성하는 전술의 전체적인 틀을 말한다. 현대 축구에서는 '''플랫 4'''라고도 불리는 '''...
'''포메이션''' ''(Formation)''은 축구 경기를 뛰기 위해 구성하는 전술의 전체적인 틀을 말한다.

현대 축구에서는 '''플랫 4'''라고도 불리는 '''포백''' 시스템을 주로 사용하며, 90년대에서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플랫 3''' 혹은 '''스리백''' 시스템을 사용하는 팀이 많았다. 이 때문에 네티즌들 사이에 '''스리백이 포백에 비해 후진적인 전술이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지만 이 의견은 [[2006 FIFA 독일 월드컵]]에서 [[스페인]]과 [[아르헨티나]]가 보여준 아름다운 축구와 2000년대 중반 아시아를 씹어먹던 시절의 [[김정남]] 감독의 [[울산 현대]]<ref>물론 재미없는 수비축구라고 욕하는 사람들이 많다</ref>나 [[K리그 2008]] 무대를 압도한 [[차범근]] 감독의 [[수원 삼성 블루윙즈]], [[K리그 2009]]시즌 중반부터 [[K리그 2010]]시즌 초반까지 K리그에 태풍을 일으킨 [[조광래]] 감독의 [[경남 FC]], [[K리그 2011]]시즌 [[안익수]] 감독의 [[부산 아이파크]] 등 그들의 의견을 묵살시킬 만한 팀들이 많이 나왔으므로 이 논란은 접어두어도 좋을 것 같다.

== 포백 (플랫 4) 전술 ==
''이 항목은 포백 전술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 '''4-4-2'''
: 이른바 FourFourTwo라고 불리는 전술로, 동명의 축구 잡지([[포포투]])가 있는 것을 보면 얼마나 대중적인 포지션인지 알 수 있다. 가장 많이 알려진 포메이션 중에 하나이며, 4명의 수비와 4명의 미드필더, 2명의 공격수가 배치되어, 측면이 상당히 강조되는 전형적인 전술이다. 변형으로 '''4-1-2-1-2''', '''4-2-2-2''', '''4-2-4''' 등이 존재한다. 너무나 유명한 예로 [[알렉스 퍼거슨 경]]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를 들 수 있으며, [[잉글랜드]]의 전통적인 전술이라고 할 수 있다.

* '''4-3-3'''
: 4-4-2와 함께 최고로 대중적인 전술 중 하나로, 한명의 [[앵커맨]]을 두는 ''4-1-4-1'' 시스템이나 두명의 [[앵커맨]]을 두는 ''4-2-3-1''로 <del>굳이 나누자면</del> 나눌 수 있다. 중원에 위치하는 선수가 [[윙 포워드]]를 포함하여 5명이므로 강력한 수비를 바탕으로 빠른 역습을 쉽게 할 수 있는 전술. 변형으로'''4-3-1-2'''나 '''안첼로티의 크리스마스 트리'''로 유명한 '''4-3-2-1'''도 존재한다. [[김학범]] 감독 시절의 [[성남 일화 천마]]나 [[주세 무리뉴]] 감독 시절의 [[첼시 FC]]가 대표적인 예라고 볼 수 있다.

== 스리백 (플랫 3) 전술 ==
'''이 항목은 스리백 전술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 '''3-5-2'''
: 스리백 전술 중 가장 대표적인 전술이다. '''3-4-1-2''', '''3-4-2-1''', '''3-3-2-2''', '''3-3-4'''등 다양한 변형이 존재한다. 스리백은 좌우 [[스토퍼]]와 [[스위퍼]]로 수비 지역 구성을 하고, 미드필드 양 측면에 위치한 [[윙백]]이 활발하게 공수를 오가며 활약해야 한다. 스위퍼는 후방으로 내려갈 수도 있고 아예 [[수비형 미드필더]]자리 근처까지 약간 전진해 공수에 관여하는 형태를 [[전진형 리베로]]라고 한다.

== 기타 전술 ==
'''포백과 스리백을 제외한 기타 유행했던 전술들의 예입니다'''

* M-W 전술

* W-M 전술


== 참고 ==
<references/>

[[분류:포지션]]

편집

3,533

둘러보기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