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 온라인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피파온라인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피파 온라인(FIFA Online)은 2006년 5월, 전 세계 최초로 대한민국에서 처음 출시한 FIFA (게임)의 온라인 버전으로, 여러 스포츠 게임으로 유명한 일렉트로닉 아츠사와 대한민국의 네오위즈가 제휴하여 공동 제작한 게임으로 네오위즈의 게임 포탈인 피망에서 서비스하였다. 2007년 10월 피온2가 출시됨에 따라 2008년 6월 서비스 종료되었다. 약칭은 피온.

특징[편집]

피파 온라인은 피파 게임다중 사용자 온라인? 버전이므로 피파 온라인이 출시된 2006년을 기준으로 최신 피파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피파 06'과 여러모로 유사한 면이 많다. 그러나 온라인만의 특성도 가지고 있는데 기존 'FIFA 게임'에 있던 커리어모드와 매치모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같지만, 매치모드의 경우 다른 사용자와의 1:1 대결뿐만 아니라 2:2 대결도 할 수 있으며 단판 승부뿐만 아니라, 토너먼트식으로도 여럿이서 게임을 즐기는 것도 할 수 있다. 한편, 커리어모드에서는 월드투어로 자신이 이끌어나가는 팀을 다른 사용자들과 겨뤄보게 할 수 있다.

게임 가이드[편집]

매치 모드[편집]

매치모드는 우선 대기방에서 특정한 방에 들어가서 그곳에 있는 다른 피파 온라인 이용자와 게임을 즐기는 형식이다. 기본적으로 '1:1 단판승부'와 '2:2 단판승부'가 있는데 1:1은 자신과 다른 상대와 붙는 것이고, 2:2는 자신과 어떤 다른 상대 한 명이 같이 한 팀을 구성하여 또 다른 상대 두 명이 구성한 팀과 서로 붙는 것이다. 그리고 토너먼트전도 있는데 4명과 8명이 경기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토너먼트 1차전에서 승리할 경우, 2차전에서 결승(4명이서 토너먼트를 치를 경우) 또는 4강전(8명이서 토너먼트를 치를 경우)에서 또 다른 상대와 대결하는 것이고, 질 경우에는 그대로 대기방으로 나가지게 된다.

그리고 2006년 9월 7일 업데이트에서, 매치모드에 계급이 등장했다. 이로 인해서 매치모드의 방도 세분화되었다. 기존에는 초보, 2부, 1부리그로만 구성되었던 매치모드 방이 계급에 따라 초보, 아마추어, 3부, 2부, 1부, 자유, 2030리그 등으로 나뉘어져서 수준별, 나이별로 게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 튜토리얼도 추가되어 튜토리얼에서 정하는 목적을 달성할 경우 무료로 아이템이 지급되는 특전이 있다.

커리어 모드[편집]

커리어모드는 한 판 승부를 하는 매치모드와는 달리 자신이 어떤 리그에 있는 특정 한 팀을 선택하여 자신이 그 팀의 매니저가 되어 그 팀을 키워 나가는 것이다. 선수단 및 재정 관리, 선수 이적이나 선수 판매를 해야 할 때도 있으며, 감독도 관리도 해야 한다. 그리고 리그전이기 때문에 승점이나 골 득실 등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일단 리그전에서 게임을 할 경우 게임머니인 EP라고 하는 것이 지급된다. 이 EP라고 하는 것은 많은 골 득실차로 승리할수록 더 많이 받는다. 물론 게임에서 지거나 비겼다고 하여 EP가 깎이거나 그대로인 것은 아니다. 감독관리 메뉴에서 인기도를 많이 올렸을 경우에는 게임에서 지더라도 최소한의 금액을 받아갈 수도 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승리했더라도 EP를 잃게 된다. 그리고 매 경기마다 경험치를 얻어 레벨업을 하고 좋은 팀으로 가는 데 밑거름이 된다. 그리고 커리어모드에서는 컴퓨터를 상대하는 리그 내에서의 리그전뿐만 아니라 월드투어라 하여 자신이 이끌어가나는 팀의 레벨과 비슷한 다른 상대가 나와서 한 판 승부를 벌인다. 물론, 이 월드투어의 경우에도 게임머니도 지급되며 경험치도 획득한다.

2006년 9월 업데이트에서 나만의 팀이 신설되었다. 자신이 직접 팀을 생성하고 선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엠블럼과 유니폼도 선택이 가능하다.

기타[편집]

  • 피파 온라인은 부분 유료화 게임이므로 현금이로 좋은 캐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구조이다. 그러나 선수들의 얼굴을 상세하게 만드는 페이스온이라는 노골적인 상업화 전략에 많은 이들이 돌아서고 말았다.
  • 피파온라인의 배경음악은 기본적으로 '피파 06'의 사운드트랙과 동일하다. 거기에다, 2006년 대한민국 월드컵 응원가였던 버즈의 "Reds, Go Together", 트랜스 픽션의 "승리를 위하여", 싸이의 "We Are The One" 등이 삽입되었다.
  • 후속작인 피파 온라인2가 2007년 10월 출시된 후 피파 온라인 1은 2008년 6월 서비스 종료되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