험멜 축구단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험멜 축구단
험멜.jpg
기본정보
정식명칭 충주험멜 축구단
이전이름 2003 ~ 2005 : 의정부험멜
2006 ~ 2007 : 이천험멜
2008 ~ 2009 : 노원험멜
클럽색      파랑
     빨강
창단년도 1999
홈경기장 충주공설운동장
연고지 충청북도 충주시
운영
감독 이상재
소속리그 내셔널리그
홈페이지 [1]
현재시즌

험멜 축구단(Hummel Football Club)은 1974년 출범한 월계축구회를 기반으로 1999년에 창단하여 내셔널리그에 2012년까지 참가한 험멜코리아 산하의 실업축구단으로 충주 험멜의 전신이다. 이 문서는 충주 험멜의 프로 참가 이전의 역사를 다룬다.


역사[편집]

험멜 축구단은 서울시 노원구 월계동에 위치한 월계축구회[1]를 기반으로 1999년 험멜코리아가 축구단을 창단한 것을 출발로 한다. 험멜코리아 회장인 변석화 씨의 축구사랑으로 창단된 팀이기에 다른 지자체 팀 등에 비해 영세한 형편에 연고지 이전도 잦아 비판을 받기도 했지만, 지금은 충주험멜로 자리를 잡으며 충주시민의 많은 사랑과 응원을 받고 있다. 2010시즌에는 내셔널리그 팀들 중 홈경기 평균 관중 1위를 기록해 주변을 깜짝놀라게 하기도.. 이후 충주시의 협조 등에 힘입어 험멜 축구단은 2013년부터 K리그 챌린지에 참가하며 충주 험멜로 새롭게 팀을 개편하게 되었다.


연고지[편집]

2003년 내셔널리그 출범 당시는, 경기도 의정부시를 연고로 했으나 2005년 경기도 이천시, 2008년 서울특별시 노원구를 거쳐 2010년부터는 충청북도 충주시를 연고지로 하고 있다. 최다 연고이전의 불명예를 가지고 있으나 연고지역 축구협회와 지방자치단체의 비협조로 인한 부분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의정부와 이천시는 축구협회와 노원구는 지자체의 약속문제(천연구장)등이 더 이상 연고 지역을 유지할 수 없도록 만든 부분이 많다. 2010년부터 충청북도 충주시를 연고로 하고있으며, 내셔널리그에서는 2010시즌 최다 평관 동원팀으로 군림할 정도로 어느 정도 지역 밀착에 성공한 모양새를 보여주었다. 이후 2013시즌을 앞두고 K리그 챌린지에 참가하게 되면서, 앞으로 연고지는 충청북도 충주시로 고정될듯 하다.


선수단[2][편집]

스탭진[편집]

험멜 축구단
직책 국적 성명
감독 대한민국 이재철
코치 대한민국 유영근
대한민국 이승재
재활 트레이너 대한민국 강법인


선수진[편집]


제반사항[편집]

엠블럼[편집]


홈구장[편집]

의정부 연고 시절에는 의정부 축구협회의 협조 실패로 상당 기간 의정부종합운동장을 사용하지 못하였고, 이천 험멜 시절에는 이천종합운동장, 노원 험멜 시절에는 마들스타디움을 홈구장으로 사용하였다, 2011년 현재는 충주시에서 충주공설운동장을 홈구장으로 사용하고 있다. 충주 공설운동장은 기존에 한국형잔디에서 축구하기에 최적인 사계절잔디로 지난 2010년 7월말에 교체되어 경기력 향상에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팀 특징[편집]

험멜의 재정 상황의 영세함으로 말미암아 한 해 선수단의 60% 가까운 숫자가 교체되는 것으로 유명하다. 말그대로 매년 리빌딩하는셈.[3] 근데 신기하게도 매년 내셔널리그에서 다크호스로 군림하였다. 기본적으로 프로에서 밀려나거나 군소 대학 축구부 출신들이 많이 입단하기 때문에 선수 갱생구단으로 명성이 높다. 실제로 험멜에서 잘되서 K리그로 영입되거나 타 내셔널리그 팀으로 영입되는 선수가 제법 되는편이다. 하지만 2011시즌은 최하위권으로 처지며 아쉬움을 남겼다.


유니폼[편집]

엠블럼 색깔과 다르게 2008년부터 형광연두색 유니폼을 사용하고 있다. 일설에는 험멜코리아 측에서 전북 현대 모터스의 유니폼을 납품하고 남은걸 쓰는게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지만 전북 유니폼의 디자인이 매년 조금씩 바뀌는 반면 험멜 축구단은 안바뀌는걸로 보아 사실이 아닌듯 -_-;;


같이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

  • [2] (공식 홈페이지)


참고[편집]

  1. 1974년 출범했던 조기축구회로 동호회축구계를 호령했던 강호 중의 강호였다. 월계축구회의 주축이었던 변석화 씨는 99년 월계축구회의 정신을 승계하는 험멜 축구단 창단을 결의하였기에 험멜 축구단과 월계축구회는 긴밀한 의식적 공유가 있다고 평가받는다.
  2. 2012시즌 기준입니다.
  3. 사실 대부분의 내셔널리그 구단들이 매시즌 대규모 선수교체가 이루어진다. 그래도 다른팀들은 베스트 11 중 70% 이상은 남기고 선수단을 리빌딩하는데 반해 험멜은 거의 매년 베스트 11을 포함해 대부분의 선수단을 갈아치운다. ㄷ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