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무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계양산 (토론 | 기여)님의 2016년 12월 7일 (수) 01:00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현역시절의 이영무

유년 시절

경기도 고양군 능곡 출신으로, 경희중학교와 경희고등학교, 경희대학교를 나왔다. 경희중학교 2학년 시절부터 고등학교 시절까지 집인 능곡에서 학교까지 하루 4시간씩 통학 생활을 했는데, 당시 월 1만원씩 소요되는 합숙비를 감당할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후 경희대 시절부터는 체육 특기생 자격으로 합숙 생활을 하는데 성공, 통학에 뺏기던 시간을 개인 운동 시간으로 변경하며 매일같이 노력한 끝에 72년 청소년대표 발탁을 거쳐, 1974년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에 발탁되어 국가대표 생활을 시작하였다.


포철 시절

1976년 포항제철 축구단에 입단한 이영무 선수는, 1977년 무릎 부상으로 선수 생활에 위기를 겪기도 하였으나[1] 한홍기 당시 포철 감독의 배려와 본인의 재활 의지로 부활에 성공하고, 대표팀에도 복귀하여 1978년 월드컵 아시아예선 對 이란 전에서 중거리 골을 터뜨리며 언론의 조명을 받았다.


할렐루야 시절

1980년 할렐루야 축구단이 창단되자, 초대 주장 겸 트레이너를 맡았다.


에피소드

기도 세레머니를 선보인 선수로 유명하다. 처음 기도 세레머니를 선보인 것은 1975년 9월 8일, 일본과의 경기에서 였다고 한다.


참고

  1. 이미 그 때부터 신앙심이 남달랐던지라, 선수 생활을 정리하고 목사로의 길을 걸으려 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