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조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121.130.148.71 (토론)님의 2015년 12월 26일 (토) 18:35 판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유소년 생활

강원도 강릉 출신으로 강릉중학교, 강릉상고, 고려대학교를 졸업하였다. 고려대학교 입학할 당시 나이가 상당히 많았던 터라 2학년 때 팀 내 주장을 맡기도 하였다.


에피소드

유년기 기록이 그야말로 파란만장하다. 초등학교 4학년 시절부터 축구를 시작하며 빠르게 성장했지만, 강릉중학교 재학 중 가세가 기울면서 영양 섭취를 제대로 수행하는데 실패, 체격 왜소화를 이유로 강릉상고 진학에 실패하였다고 한다. 이후 축구 선수 생활을 그만두고, 서울로 상경해 영등포 공장지대에서 2년간 막노동 생활을 하며 축구 선수의 꿈을 접으려는 찰나.. 친구인 홍순권 씨의 도움으로 강릉상고에 진학하고 축구부에 입단하는데도 성공, 소속팀을 전국대회 우승으로 이끌며 두각을 보였다.

그러나 신분은 고3이나, 나이가 만 20세를 넘긴채 대학생이 아니었던 이강조 선수에게 현역 입영통지서가 날려왔고[1] 결국 이강조는 고등학교 3학년 2학기를 마치지도 못하고 가을, 입대를 하게 된다. 다행히 군대에 가서는 성낙운 당시 육군 축구단 감독의 추천으로 충무 축구 국가대표팀을 거쳐 화랑 축구 국가대표팀에 발탁되는 경사를 누렸고, 군제대 후 자동차보험 축구단에 잠시 몸담다가 고려대학교에 진학하게 된다.


참고

  1. 당시는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만 20세를 넘긴 성인 남성은, 군대에 가야했다. 때문에 재수는 가능했지만, 삼수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서 눈물을 머금고 후기지원 대학에 진학하는 재수생들이 부지기수였을 정도. 이강조 선수는 2년동안 막노동을 한 탓에 고3 신분임에도 만 20세를 넘겼기 때문에 군대에 가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