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스타전
올스타전(ALL-STAR戰)은 사전 선발된 우수 선수들에 의해 치뤄지는 일종의 전시경기(exhibition game)이다. 일반적으로 올스타 게임(All-Star Game)이라 불린다. 대체로 팬들의 사전 투표에 의해 선발되며, 지도자 및 기자군에 의한 선발을 통해 치뤄질 수도 있다. 볼링이나 골프 같은 개인 경기의 경우 랭킹에 의해 선발되기도 한다. 올스타 게임이라는 형태는 북미 프로스포츠에서 시작되어 대체로 북미영향이 높은 지역에서 치뤄진다.
각국의 올스타전
미국
- MLB 올스타 게임 - 1933년 시작된 이래 내셔널리그와 아메리칸리그 선발팀 간의 대결을 치뤄지고 있다. 가장 역사가 오래된 올스타 게임이다.
- NHL 올스타 게임 - 1908년 스탠리컵을 획득했던 몬트리얼 원더러스와 올스타팀간의 대전이 있었으나 그후 열리지 않다가 1934년 다시 부활하였다. 이후 띄엄띄엄 개최되다가 1947년에 와서야 정례화 되었다. 1968년까지는 대체로 스탠리컵을 획득한 챔피언팀이 얼마나 강한지를 알아보는 올스타팀과 챔피언팀간의 대결을 펼쳤고 이후 1974년까지는 이스턴디비젼과 웨스턴디비젼간 대결이 펼쳐졌으며 이후에는 웨일즈컨퍼런스(현 이스턴컨퍼런스)와 캠벨컨퍼런스(현 웨스턴컨퍼런스)간의 대결이 펼쳐졌다. NHL에 동구권, 북구권의 선수 유입이 진행되면서 1998년부터 2002년에는 북미 선수 대 그외 세계 선수 구도로 경기가 열리기도 했다. 2011년부터는 컨퍼런스 구분없이 주장을 중심으로 2팀이 대결하게 되었다.
- 프로 보울(Pro Bowl) - NFL 올스타 게임은 1939년 처음 시행될 때에는 챔피언팀과 올스타팀의 대결로 펼쳐지다가 2차 세계대전으로 인해 1943년 중단되었다. 이후 1950년 시즌부터 부활하여 프로 보울이라는 이름으로 NFL 동-서 선발간의 올스타 게임이 열리게 되었다. 1970년 NFL과 AFL이 합병됨에 따라 AFC-NFC 프로 보울이 되었으며 현재에도 이어오고 있다. AFL에서도 독립적인 올스타 게임이 열리기도 했다. (1961~1969년)
- NBA 올스타 위크엔드(NBA All-Star Weekend) - 1951년 시작된 이래 동부 컨퍼런스와 서부 컨퍼런스 선발팀 간의 대결이 치뤄지고 있다. 금요일은 올드스타 게임, 루키 게임 등이 치뤄지며, 토요일에는 D-리그(NBA의 하부리그) 올스타 게임, 슬램덩크 콘테스트, 3점슛 콘테스트, 일요일에는 올스타 게임 본경기가 치뤄지는 형식이다.
작성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