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시즌제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칫통 (토론 | 기여)님의 2011년 4월 28일 (목) 11:04 판 (새 문서: '''2시즌제'''(2Season制)는 스포츠에서 1년동안 시즌을 2개로 분리하여, 분기별로 우승자를 따로 정하거나 분기별 우승자간의 결정전을 통해...)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2시즌제(2Season制)는 스포츠에서 1년동안 시즌을 2개로 분리하여, 분기별로 우승자를 따로 정하거나 분기별 우승자간의 결정전을 통해 우승자를 결정하는 제도이다.

개요

스포츠 경기는 일반적으로 1년[1]을 기준으로 하나의 시즌을 치루는데[2], 2시즌제는 이를 전,후기 또는 춘,추계 등으로 나눠 싸우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스포츠 경기는 1 개의 시즌 개막부터 폐막까지 성적으로 겨룬다, 이것을 시즌 개막부터 전반기 종료까지, 후기 개막전부터 시즌 폐막까지 각각의 성적으로 싸우는 방식으로 한 것이 2 시즌제 이다. 각 시즌의 승자는 우승 결정전 ( 플레이 오프 )에서 시즌 우승을 다툰다. 또한 동일한 팀이 전기 후기 모두 제패하면 우승 결정전은하지 않고 해당 팀을 우승으로하는 경우와, 2 위 팀과 우승 결정전을 실시하는 경우 등이있다. 장점 [ 편집 ] 전기에서 뒤쳐져 경우에도, 후반에 반격하여 우승의 기회가있다. 우승 경쟁의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팬들의 관심이 늘어난다. 단점 [ 편집 ] 소화 시합 이 증가한다. 전기 우승팀이 후반에 성적을 떨어뜨리기도 적지 않다 (전후기 우승을 포기 우승 결정전에 초점을 두는 경우도 볼 수 있었다). 시즌 종합 1 위를에도 우승 결정전에 나갈 수없는 경우가 생긴다.


참고사항

  1. 단년제일수도 있고 연년제일수도 있기 때문에 달력에 따른 1년이 아니라 1년(365일)이라는 기간을 의미
  2. 프레시즌, 레귤러시즌(정규시즌), 포스트시즌으로 구분하나 프레시즌은 비시즌을 의미하고, 포스트시즌은 플레이오프 같은 시즌의 마지막 결선토너먼트를 뜻하며 시즌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