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전국리그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브라질 전국리그(Campeonato Brasileiro, 캄페오나투 브라질레이루[1])는 브라질에서 1971년 처음 시작된 전국 규모로 열리는 축구 리그이다. 브라질레이랑(Brasileirão)이라고도 불린다. 현재 세리 A(20팀), 세리 B(20팀), 세리 C(20팀), 세리 D(40팀)의 4부리그가 구성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브라질 20세 이하 전국리그라는 클럽의 20세 이하팀들간의 리그가 2006년도에 창단되었다.

역사[편집]

축구클럽 및 주리그의 태동[편집]

브라질은 1870~80년대 스코틀랜드홈네이션 국가에서 처음 축구가 도입되어 1888년 영국 이민자들 중심의 첫 클럽인 상파울로 애슬레틱 클럽(São Paulo Athletic Club)[2]이 생긴이래 1900년대에 영국 등 유럽과 교류가 많은 교역도시인 리우데자네이루와 상파울루를 중심으로 축구 클럽이 생기고 두 주를 중심으로 각 주별 리그가 생겨났다. 1914년 브라질축구협회가 탄생했음에도 불구하고 발달하지 못한 항공 교통과 이동 및 경기에 드는 비용 등으로 인해 전국규모의 리그는 제대로 열리지 못했다. 특히 브라질 축구의 양대축인 리우데자네이루 주리그(1906)와 상파울루 주리그(1902) 중심의 리그 운영을 넘어서지 못한 바가 컸다.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의 출범과 브라질 대표 선발전[편집]

제2차 세계대전 이후 1948년부터 교통 및 각국 사정에 따라 정기적으로 열리지 못하던 남아메리카 클럽 대항전이 1955년 유러피언컵 출범하고 이 후 양 대륙의 우승자간의 대결인 인터컨티넨탈컵을 치루기 위해 1960년 정기적인 남미 클럽 대항전인 코파 리베르타도레스가 출범하게 되었다. 이에 브라질 축구계에서도 브라질 대표의 선발 필요성이 제기되어 1959년 전국적인 토너먼트대회인 타사 브라질(Taça Brasil, Brazil Trophy)이 창설되게 되었으며, 타사 브라질의 우승팀은 브라질을 대표하여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에 출전하게 되었다. 1959년부터 1964년까지는 우승팀이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에 참가했으며, 1965년부터는 코파 리베르타도레스가 확대 개편되면서 결승전에 오른 2개의 팀이 출전하게 되었다.

리우-상파울루 인터리그의 확대와 로베르땅[편집]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의 확대 개편과 더불어 브라질 전국 리그의 출범을 위한 방법을 모색했는데 우선 리우데 자네이루주와 상파울로 주 클럽들간의 대회인 리우 - 상파울루 인터리그(Torneio Rio - São Paulo, Rio - São Paulo Tournament)가 확대개편되는 방법을 통해서 였다. 1967년 토르네이우 호베르투 고메즈 페드로사(호베르땅)[3]라는 이름으로 기존 상파울루 주의 파우메이라스 , 코린치안스 , 산투스 , 상파울루 FC, 포루투게자 5팀과 리우데자네이루 주의 플라멩구 , 플루미넨시 , 바스코 다 가마 , 보타포구, 방구 AC 등 5개팀에 히우그란지두술 주의 인테르나시오나우, 그레미우 2팀, 미나스제라이스 주의 아틀레치쿠 미네이루, 크루제이루 2팀, 파라나 주의 페로비아리우 등 5개주 총 15개 팀이 2개조로 나눠 대회를 개최했다. 1968년에는 페르남부쿠 주의 나우치쿠, 바이아 주의 EC 바이아가 합류하고 파라나 주에서 페로비아리우 대신 아틀레치쿠 파라나엔시가 합류하여 7개주 17개팀이 2개조로 대회를 치뤘다. 1967~1968년 양년에는 타사 브라질과 호베르땅이 동시에 열렸는데 1967년에는 타사 브라질 결승진출 2팀이 출전하였으며, 1968년에는 브라질이 불참하였으므로 로베르땅 출전팀은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에 출전하지 못했다. 1969년부터는 타사 브라질은 없어지고 호베르땅만 개최되었는데 리오데자네이루주에서는 방구 AC 대신 아메리카 FC가 참여했으며, 페르남부쿠 주의 나우치쿠 대신 산타 크루즈 FC가 참가하고, 파라나주의 아틀레치쿠 파라나엔시 대신 쿠리치바 FC가 참가하였다. 1970년 대회에서는 상파울루 주의 포르투게자 대신 AA 폰티 프레타가 출전하였으며, 파라나주 아틀레치쿠 파라나엔시 대신 쿠리치바 FC가 참여하였다. 그러나 브라질 축구가 타사 브라질에서 로베르땅으로 이완되고 있는 과정에서 자국내 일정문제와 월드컵 준비 등 에 대한 브라질스포츠연맹(CBD)[4]남미 축구 연맹(CONMEBOL]]사이의 오해로 인해 1969년 우승, 준우승팀인 파우메이라스와 크루제이루는 또 다시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에 출전하지 못했으며, 1971년이 되어서야 1970년 로베르땅 우승, 준우승팀인 플루미넨시와 파우메이라스가 최초로 코파 리베르타도레스에 출전하게 되었다.

전국리그의 시행[편집]

항공교통 등 이동 수단의 발달 및 브라질 군사 정권의 우민화 정책의 일환으로


리그 구성[편집]

브라질 세리 A[편집]

캄페오나투 브라질레이루 세리 아(Campeonato Brasileiro Série A)

브라질 세리 B[편집]

캄페오나투 브라질레이루 세리 베(Campeonato Brasileiro Série B)

브라질 세리 C[편집]

캄페오나투 브라질레이루 세리 세(Campeonato Brasileiro Série C)

브라질 세리 D[편집]

캄페오나투 브라질레이루 세리 디(Campeonato Brasileiro Série D)


참고[편집]

  1. Campeonato Brasileiro(깜페오나투 브라질레이루)는 영어로 Brazilian Championship을 뜻하는 단어로 원 뜻에 가깝게 해석하자면 "브라질인 챔피언십" 또는 "브라질 선수권 대회"라는 의미이나 리그에 해당하므로 브라질 전국리그라 표기합니다. 또, 특정 종목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Campeonato Brasileiro 뒤에 종목명을 붙여야 하므로 Campeonato Brasileiro de Futebol로 표기해야 정확한 브라질 축구 전국리그가 된다. 다른 예로 Campeonato Brasileiro de Basquete가 브라질 농구 리그이다. 그러나 브라질이 워낙 축구의 나라인지라 아무런 명칭이 붙지 않으면 당연히 축구로 인식하게 되므로 줄여 표기하기도 한다. 브라질 전국리그가 창설되기 전에는 브라질 주대항전(Campeonato Brasileiro de Seleções Estaduais)이 캄페오나투 브라질레이루였다.
  2. 초창기 상파울루 주리그에서 3연속 우승을 한 팀으로 현재는 축구는 그만두고 럭비 유니온스쿼시를 하는 클럽이다.
  3. 호베르투 고메즈 페드로사(Roberto Gomes Pedrosa)는 상파울루 출신의 축구인으로 보타포구의 선수로 활동하며 1934년 월드컵에서 브라질 축구 국가대표팀으로 출전했으며, 상파울루 FC의 관리직 및 상파울루 주 축구협회 회장을 지낸 인물이다. 1954년 요절한 그를 기념하고자 대회명칭으로 명명되었다. 대회명이 약자로 호베르땅(Robertão)이라 불리기도 했다.
  4. 1979년이 되어서야 현재와 같은 브라질축구협회(CBF)가 브라질 축구 대표기관이 되었으며, 그이전에는 브라질스포츠연맹이 브라질내의 모든 스포츠를 관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