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리그(league,연맹) 또는 스포츠 리그(Sports League)는 규칙에 따라 소속 팀들이 경기를 실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연맹) 또는 그 단체 소속원이 경기를 실시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또, 각국 축구협회(Association)의 산하의 각급 축구조직[1]을 의미하기도 한다.

리그에 소속된 팀의 수가 많은 경우엔 몇 개의 컨퍼런스(conference)디비전(division)으로 나눠 진행하기도 하는데 대체로 미국식의 폐쇄적 프랜차이즈 리그는 수평적 디비전을 구성하고 가입이 자유로운 유럽식 리그는 수직적 디비전을 구성한다.

정의[편집]

리그(League)는 연맹, 동맹, 연합이라는 의미의 영어로 그 어원은 "연결"을 의미하는 라틴어 ligare에서 왔다. 각종 단체의 명칭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스포츠에서는 규칙에 따라 소속 팀들이 경기를 실시하기 위해 만들어진 단체(=연맹) 또는 그 단체 소속원이 경기를 실시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원래는 그러한 단체를 의미하는 연맹과 동일한 의미였으나, 오늘날에는 연맹은 리그를 운영하는 단체, 리그는 그 단체소속팀간의 시합 시스템을 뜻하게 되었다.

ex) 단체명 : 한국프로축구연맹 / 리그명 : K리그)

리그의 시작부터 마무리하는 시기까지를 시즌이라고 하는데 달력의 1년 사이클에 맞추는 시즌제를 단년제, 가을에 시작하여 봄에 끝내는 시즌제를 연년제라고 한다.[2] 그외에도 1년에 아페르투라와 클라우수라의 2개의 시즌을 실시하는 2시즌제 리그도 존재한다. 실업축구의 춘,추계연맹전도 일종의 2시즌제라고 할 수 있다.

리그전 외의 방식[편집]

리그는 대체로 라운드 로빈 토너먼트를 의미하는 리그전 형식의 경기방식을 취하는 시스템이 대표적이나 UEFA 챔피언스 리그AFC 챔피언스 리그처럼 넉아웃 토너먼트같은 승자전 형식의 경기방식을 취하는 시스템도 리그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토너먼트 방식의 문제가 아니라 리그에 가맹한 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 리그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라운드 로빈 방식 이외의 리그 방식으로는 몇 개의 방식이 존재한다.

  • 개별대회 방식 : 리그전외의 스포츠 진행 방식중 가장 전통적인 방식은 경마골프 등 오래된 스포츠에서 시행하고 있는 개별 대회 방식이다. 주최자와 참가자가 각기 다른 각각의 대회에서 별도의 챔피언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U리그 출범이전의 대학 축구초중고 축구리그 출범이전의 학원축구가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에서는 가장 권위있는 대회의 우승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며, 경마에서 처럼 이들 대회중 가장 권위있는 대회 3개를 석권하면 주어지는 트리플 크라운이 가장 권위가 있다. 골프의 경우 이러한 개별대회를 투어라는 명칭으로 한데 묶어 한 시즌의 최고 순위를 결정하기도 한다.
  • 랭킹 방식 : 개인스포츠 종목에서는 대체로 랭킹방식을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복싱에서는 일정 순위 이상의 상위 랭킹자가 챔피언과의 대결을 통해 챔피언을 결정한다.
  • 오픈컵 방식 : 리그 소속 여부와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대회를 오픈컵이라 한다. 가장 대표적인 대회가 FA컵이다. 1부에서 4부리그까지의 팀외의 논리그 클럽[3]도 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축구협회에 가입되어 있는 팀이여야만 참여할 수 있으므로 완전한 오픈컵이라고 할 순 없다. 대한민국 FA컵의 경우 한 때 협회 비가입팀(파주 범우 클럽같은 2종 클럽)도 참여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참여할 수 없다. 사실 FA컵에서의 조기탈락으로 인해 지금의 풋볼 리그가 탄생되었으므로 리그의 대체방식이라기 보다는 이전방식이라 할 수 있다.
  • 비컨퍼런스팀 방식 : 미국의 대학스포츠를 주관하는 NCAA에는 미식축구 종목에 한해 비컨퍼런스팀이 4팀 존재하는데 로테르담 대학교 미식축구팀, 브리검영 대학교 미식축구팀 및 육, 해군 사관학교팀이다. 육해사팀은 특수성이 있다손 치더라도 로테르담과 브리검영 대학 미식축구팀은 실력별로 나뉘어진 3개 디비전(미식축구는 4개 디비전)과 지역별로 나뉘어진 10여개 컨퍼런스에 가입되어 있지 않으면서 컨퍼런스에 소속되어 있는 흥행성 있는 유력팀을 초청하거나 순회하는 방식(Barnstorming)으로 경기를 벌인 후 그 흥행성을 바탕으로 여러 보울대회에 초청되어 참여한다. 미식축구외의 타종목은 컨퍼런스에 참여하고 있으므로 이는 미식축구의 보울 대회의 특수성이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4]

종류[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프랜차이즈 리그, 승강제 리그입니다.

한국의 스포츠 리그[편집]

한국의 축구 리그[편집]

미성년이나 학원축구를 제외한 성인축구만의 목록이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편집]

  1. 세계축구연맹(FIFA)-대륙연맹(confederation)-각국 축구협회(association)- 산하 리그(league). 한국의 경우, 대한축구협회의 상위 단체로는 AFCFIFA가 있으며, 산하에는 한국프로축구연맹, 한국실업축구연맹, 한국대학축구연맹, 고등축구연맹, 중등축구연맹, 유소년축구연맹, 한국여자축구연맹 등이 있다.
  2. 남반구에서 연년제를 실시하는 리그의 경우에는 봄에 시작하여 가을에 끝난다.
  3. 잉글랜드 축구에서의 논리그란 풋볼 리그 이하의 하부리그를 뜻한다. 1987년 이전에는 프로리그인 풋볼리그와 하위리그간의 승강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별도의 리그였기 때문에 이러한 명칭으로 불리웠다.
  4. 컨퍼런스에서의 성적을 바탕으로 보울대회가 열리는게 아니라 흥행성을 바탕으로 초청된 팀이 보울대회에 참여한다. 축구로 비교하자면 FC 바르셀로나프리메라 리가에 참여하지 않고 레알 마드리드, 맨유, AC 밀란 등 유명하고 흥행성 있는 팀과 초청경기만 펼치면서 수익을 얻으면서도 매년 UEFA 챔피언스 리그 8강 시드를 가지고 있는 상황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