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올림픽 오륜기

올림픽(Olympic Games)은 고대 그리스에서 치뤄졌던 올림피아 경기에서 영감을 얻어 개최된 국제 스포츠 경기 대회이다. 올림픽을 상징하는 오륜의 심벌에서 유래하여 오륜대회(五輪大會)라고 불리기도 했다. 하계 올림픽동계 올림픽이 있으며 2년마다 번갈아 개최된다.


고대 올림픽[편집]

기원전 9C 경,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들이 신들에게 제사를 올리며 부대행사로 벌였던 스포츠 경기가 발전한 것이 고대 올림픽의 시초라 보고있다. 전설에 따르면 헤라클레스가 만들었다고.. 고대 그리스 신화에서 신들의 거처로 알려진 올림푸스 산 근처의 올림피아에서 경기가 진행되었으며. 주 경기종목은 레슬링, 원반던지기, 달리기, 창던지기 등이 있었다. 기록에 따라 엇갈리지만 여자도 참가하였다고 하며 남녀 모두 나체로 경기에 임했다. 올림픽 종목에서 우승을 차지한 선수는 그야말로 전 그리스의 영웅으로 추앙받았으며 특히 고대 아테네는 동성애 문화가 발달했기 때문에, 올림픽 참가자 선수들은 동성애 상대방으로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였다고 한다. 워낙 우승의 메리트가 큰 대회였기 때문에 부정행위도 빈번했다. 때문에 인류 역사상 최초의 승부조작스폰서 등의 등장이 고대 올림픽에서 이루어졌다.


현대 올림픽[편집]

근대 이래 간간히 시도되던 고대 올림픽제전의 근대적 부활은, 1894년 쿠베르탱 남작이 주축이 되어 IOC 국제올림픽위원회가 출범하면서 구체화되었다. 1894년 6월부터 이루어진 첫 IOC 총회에서, 1896년 그리스 아테네에서 국제 규모의 올림픽을 부활시키기로 잠정 합의하였으며, 이 합의의 결과 시작된 것이 1896년 아테네 올림픽, 즉 현대 올림픽의 출발이었다.


올림픽 축구[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올림픽 축구입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