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 FC : 헝그리 일레븐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청춘 FC에서 넘어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청춘 FC 엠블럼

청춘 FC : 헝그리 일레븐은 2015년 7월 11일부터 KBS 2TV에서 방영중인 예능 프로그램이다.



개요[편집]

축구선수의 꿈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 꿈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던 능력있는 선수들을 선발하여 벨기에 전지훈련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로 방영 중인 예능 프로그램이다. 이를 위해 안정환을 감독으로 선임하였고, 뒤이어 이을용을 섭외하여 공동 감독 체제로 팀을 운영 중에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본 방송의 프로듀서인 최재형 씨(이하 최PD)는, 안정환 씨에게 청춘 FC의 감독이 되어달라고 1달 이상을 쫒아다니며 부탁하였다는 후일담을 전하기도 하였다. 이에 대해 최 PD는 '(안정환이)어려운 시절을 보냈음에도 자신이 가진 뛰어난 능력을 보인 훌륭한 축구선수가 되보였기 때문에 섭외를 요청한 것'이라고 밝혔다.


진행 과정[편집]

선수단 구성[편집]

공개모집 결과 서류전형에서 2,311명의 지원자 중 525명을 추려내어 1차 공개 테스트를 이틀에 나누어 실시하였다. 첫째 날에는 현 U-17 대표팀 최진철감독이, 둘째 날에는 신태용 올림픽 대표팀 감독이 심사에 참가하며 화제를 모았다. 이러한 공개 테스트와 경기력 테스트 과정을 거쳐 총 25명의 선수가 선발되었으나, 벨기에 전지훈련 참가자는 총 20명으로 결정되었다. [1] 최종 선발 인원 대부분은 프로 진출이 좌절되고 K3에서 활동하거나 무리한 해외진출을 시도하다 낙오한 선수들이 대부분이었으며, 간혹 각급 연령대 청소년 대표를 두루 거친 인원도 끼여있었다.



방송 시청률과 분량[편집]

방송 초기부터 화제를 불러 온 방송인 탓인지 초반 시청률도 좋았고, 방송 취지에 감동 한 시청자들이 매주 챙겨보는 방송이 되었다. 한번 실패했던 ‘미생’들이 생의 두번째 기회를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이 요즘 우리의 사회적 화두와 맞물리면서 상당한 공감대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 방송계 인물들의 의견. 계속되는 시청률 상승과 인기에 방영 횟수도 12회에서 16회로 연장되었으며, 9화 이후부터는 종전의 60분에서 70분으로 방송 편성 시간이 10분 연장되었다.


논란[편집]

K리그 챌린지 선발팀과 친선경기 논란[편집]

K리그 챌린지 올스타팀과 청춘 FC 팀의 맞대결이 10월 14일 성사된다 [2] 는 소문이 퍼지기 시작하면서 청춘 FC가 최초의 기획의도대로 방송이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논란이 일어났다. 매 경기마다 순위가 요동치고 있는 상황에서, K리그 챌린지 팀 팬들은 아마추어 축구단과 이벤트 경기를 치루기 위해 선수를 차출시켜야 하는가에 대해 비판적인 목소리를 내기 시작한 것. 이에 대해 K리그 챌린지 팬뿐만 아니라 다수의 K리그 클래식 팬들도 동조하는 의사를 보였지만, 한국프로축구연맹에서는 그 놈의 대승적 차원으로 이번 친선 경기를 치루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K리그 챌린지 각 구단은 2명의 선수를 시즌 도중에 차출하게 되었는데.. 하지만 선수단 차출을 거절한 상주 상무 피닉스를 대신하여[3] 경남 FC, FC 안양에서는 3명의 선수를 차출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의견도 제기되는등 논란은 끊이지 않았다. [4]

이에 K리그 챌린지 6개 구단 서포터즈들은 청춘 FC와의 친선 경기 반대 성명을 발표하였다.[5] [6] 하지만 이러한 팬들의 우려와 반대에도 K리그 챌린지 선발 팀과[7] 청춘 FC의 경기는 당초 예정대로 10월 14일 서울 잠실올림픽주경기장 에서 치뤄지게 되었다. 다만 최초의 구상안과 달리 각 구단에서 2명의 선수들을 선발, 총 20명의 선수들이 모여 친선전을 벌였으며, 결과는 챌린지 선발팀의 2:0 승리로 끝났다. 경기 관전평은 스코어는 2:0이지만 내용면에서는 완벽하게 챌린지 선발팀이 압승한 경기력이었다고.. 결국 말도 많았고 탈도 많았던 친선전 경기는 이렇게 끝나는가 싶었는데....


담당 PD의 인터뷰 논란[편집]

2015년 10월 19일, 청춘 FC의 최PD가 한 매체와의 인터뷰한 내용이 게재되면서 논란이 재점화되었다. [8] 이 때 최PD는 청춘 FC와 관련된 내용들, 특히 시즌 중에 치뤄진 K리그 챌린지 선발팀과의 친선경기 논란에 대한 해명을 전개하였는데, 해당 발언들이 축구팬을 배려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오히려 화를 키운 격이 되었다는 것. 다음은 특히 문제가 된 부분들을 발췌한 것이다.


-역시 차출 논란 때문인가.

"논란이라…. 논란이라 치자. 우리는 토요일 밤에 방영된다. 방송 전 경기 결과까지 공개되는 챌린지 선발과 경기를 통해 얻는 게 무엇일까? 사실 명분 하나로 많은 분들이 진행한 거다. 생방송이 돼야 프로축구연맹에서 추진하기 더 좋을테니까. 그런데 방송사가 갑질한다고 하더라. 이건 아닌데 싶었다. '시즌 중에 친선전을 하는 건 무리가 따르는데 그게 최선의 방법이었나'는 문제 제기는 타당하다. 얼마든 수용할 수 있다. 그런데 왜 친선전을 하려 했고 경기를 하기까지 프로연맹과 청춘FC PD가 고민했던 부분들은 왜 다 사라지는가. 그게 너무 힘들었다."


-사실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성남FC와 경기 때는 대부분이 청춘FC 관중이었단 이유로 비난 받기도 했는데.
"리그 수준은 선수들이 정하기도 하지만 팬들이 정하기도 한다고 생각한다. 성남FC와 경기 관중 대부분이 청춘FC의 팬이라는 비난이 있었는데 그게 우리가 비난 받을 일인가? 성남구단에선 경기 홍보를 위한 많은 노력을 한 것으로 알고 있다. 성남에서 열리는 경기의 관중 대부분이 청춘FC의 팬이라는 건 축구 팬들이 반성해야 할 문제다."


-결말은 어떻게 구상 중인가.
"생각 중이다. 벨기에 투비즈(한국 기업 스포티즌이 인수한 2부 리그 클럽)에서 이미 한 명을 뽑겠다고 공표했지만 23명이 함께 도전했는데 그 중 몇 명이 뽑히느냐는 결말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처음부터 청춘FC는 오디션 프로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참가자들에게 프로 팀에 보내준다는 약속은 할 수 없다는 이야기도 여러 차례 했다. 마무리는 여전히 고민이다."


이러한 인터뷰 내용은, 그동안 방송에서 자주 언급해 온 '축구 미생들의 완생 도전기를 다루는 것'이라는 방송의 취지와 다른 얘기를 하고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즉 K리그 챌린지 선발팀과 친선경기는 곧 '예능방송 스포일러'가 되는 것이므로 얻을 게 없음에도 명분 하나로 진행한 것으로 언급한 부분, 친선경기를 수락한 팀의 팬들이 경기장에 적게 찾아왔다고 그것은 축구 팬들이 반성해야 할 문제라고 치부하는 것,[9] 애초에 청춘 FC는 오디션 프로가 아니므로 참가자들에게 프로팀에 보내준다는 약속을 할 수 없다는 말 등이 비판을 받은 셈이다. 특히나 청춘 FC 참가자들 중 일부는 생업을 잠시 접어두고 축구에 집중한 상황이었기에 이들에 대한 사후 배려가 부족한게 아니냐는 지적도 받은 셈.[10]


참고[편집]

  1. 다만 벨기에 전지훈련에 참가하지 못한 다섯 명의 선수는 예비 엔트리로 두기로 결정되었다.
  2. (OSEN-허종호 기자) K리그 챌린지 선발팀, 14일 청춘 FC와 경기
  3. 상주 상무는 세계군인체육대회에 참가한 상태라서 선수단 차출이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4. (OSEN - 우충원 기자) (유구다언) '고마운' 청춘FC, 호의는 권리가 아니다
  5. (베스트일레븐 - 손병하 기자) K리그 챌린지 서포터스, 청춘 FC전 반대 성명 발표
  6. 하지만 이러한 성명은 국내 포털 사이트 국내축구 기사란 메인을 장식했다, 삭제되는 바람에 또 다시 논란이 되기도 하였다.
  7. 올스타팀 차출 거부 등의 반발이 거세지자, 각 구단에서 제출하는 베스트일레븐 명단을 취합하여 각 구단별로 2명씩 차출하는 형식으로 변경하였다. 이름도 K리그 챌린지 올스타에서 K리그 챌린지 선발팀으로 바뀌었다.
  8. (일간스포츠 - 피주영 기자) (이제는말할수있다) 청춘 PD가 털어놓는 친선전 논란과 안정환&미생
  9. 위에서 적시했듯 K리그 대다수 팬들은 청춘 FC와의 친선경기에 대체로 반대 입장을 보였다. 여기에 경기장을 찾고말고의 문제는 개인의 선택 문제이지, 함부로 평가받을 문제가 아니다.
  10. 이전에 최PD가 기획했던 천하무적 야구단에서도, 종영 이후 목표로 삼았던 꿈의 구장 건립이 백지화 된 전력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이 더욱 문제화 되는지도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