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아산 FC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충남 아산 FC
충남아산프로축구단.png
기본정보
정식명칭 충남 아산 프로축구단
원어명 로마: Chungnam Asan FC
이전이름 아산 무궁화 FC
(2017~2019)
클럽색      노랑
     파랑
창단년도 2020년
홈경기장 이순신종합운동장
연고지 충청남도 아산시
운영
구단주 대한민국 오세현
감독 대한민국 박동혁
소속리그 K리그2
홈페이지 [1]
현재시즌
충남 아산 FC 2020

충남 아산 FC는 2020년부터 충청남도 아산시를 연고로 K리그2에 참가할 예정인 프로축구단이다.

상무와 마찬가지로 축구선수들의 군복무와 운동 병행의 목적으로 활용되었으며, 2019년 시즌에 군 복무 선수와 일반 프로 선수 혼성 구단으로 전환되었다.

2020년 시즌을 앞두고 시민구단으로 재창단되며 기존의 경찰청 축구단의 의미였던 무궁화를 제외하고 충남과 아산을 대표할 수 있는 프로축구단으로 거듭나기 위해 충남 아산 프로축구단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역사[편집]

아산 무궁화 FC 창단[편집]

2016년 7월 22일, 충청남도 아산시와 경기도 안산시가 한국프로축구연맹에 프로 구단 창단 신청서를 제출하며 아산 무궁화 FC 창단을 공식화 했다. 결국 2016시즌을 끝으로 안산 무궁화 축구단은 해산되자, 무궁화 축구단은 경찰 대학이 위치한 충청남도 아산시와 새로운 연고 협약을 맺고 아산시를 새 연고지로 하는 아산 무궁화 축구단으로 재창단하게 되었다.[1] 2016년 12월, 송선호 감독을 선임하였고 코칭 스태프 구성을 완료하는 등 프로축구단으로서의 모습을 갖추어 나가고 있다.

아산 무궁화 FC 해체 선언 및 혼성구단 전환[편집]

2023년 의무경찰제도 폐지를 이유로 2018년 가을에 경찰청의 선수 미선발 통보를 받아 차기 시즌 해체가 확정된 바 있다. 이후 2018년 12월 20일로 한국프로축구연맹의 승인으로 현역 군 복무 선수 14명과 일반 프로계약 선수의 혼성 구단으로 2019년 시즌에 참가했다. 이는 K리그 역사상 최초의 사례이다. 특수한 구성으로 인하여 형평성의 문제가 있어 2019년에 K리그2에서 4위 이상을 기록하였어도 승격은 불가하게 되었다. 더불어 2019년 8월 12일 현역 군 복무 신분인 14명이 전역 예정으로 잔여 시즌에는 민간인 프로 계약 선수들만 잔류하였다. 2019시즌을 끝으로 아산 무궁화 축구단이 해체가 확정되어 경찰청 축구단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이후 충남 아산 FC가 아산 무궁화를 승계하여 창단이 결정되면서 2020시즌 K리그2에 참가한다.

충남 아산 프로축구단으로 재창단[편집]

의무경찰 복무선수들이 모두 전역하고 충청남도와 아산시의 지원으로 시민구단으로 전환되었고 2020년 K리그 참가가 승인되며 2020년 시즌엔 충남 아산 FC의 이름으로 K리그2에 출전한다.


선수단 소개[편집]

스탭진[편집]

Teamlogo cnasan.png 코칭스태프
직책 이름
감독 대한민국 박동혁
수석코치 대한민국 이정규
코치 대한민국 최성환
골키퍼코치 대한민국 권순형


선수단[편집]


2020년 시즌 이적 상황[편집]

시즌 개막 전 이적 상황[편집]

시즌 중 이적 상황[편집]


역사[편집]

수상 내역[편집]


역대 시즌별 기록[편집]

시즌 리그명 팀수 K리그 FA컵 컵대회 아챔 감독 비고
경기 득실차 승점 순위


역대 충남 아산 FC 유명 선수[편집]


구단 제반사항[편집]

홈구장[편집]

2020년 창단 후 아산시 풍기동에 있는 이순신종합운동장을 홈구장으로 사용한다.


엠블럼[편집]


같이 보기[편집]


참고[편집]

  1. 이와 별도로 안산시에는 안산 그리너스 FC가 창단되어 위에서 창단 신청서를 낸 두 지자체 모두 프로 축구단을 보유하게 되었다.


틀:충남 아산 F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