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공업고등학교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마산공업고등학교(馬山工業高等學校, Masan Technical High School. 이하 마산공고)는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학교단지로 53에 있는 사립 고등학교이다.

축구위키인 풋케위키에서 마산공고라 함은 마산공업고등학교 축구부를 의미한다.


마산공업고등학교[편집]

1950년 3월 25일, 재단법인 무학 학원의 설립인가를 받아 마산고등기술학원으로 개교하였으며, 1951년 7월 4일 마산공업고등학교로 개편했다. 그러다 1974년 1월 22일 학교법인 경남학원이 무학학원을 인수 합병하였고, 1982년 2월 24일 합성동 신축 교사로 학교를 이전하여 오늘에 이르고있다. 교훈은 ‘자각(自覺), 실천(實踐)’이며, 교목은 태산목, 교화는 국화이다.


마산공업고등학교 축구부[편집]

마산공고 축구부는 1974년 3월 창단하였으며, 경남 지역 고교 축구를 대표하는 전통의 강자로 군림해왔다. 특히 90년대와 2000년대 전국체전을 비롯해 청룡기, 대통령배, 무학기 등 전국에서 내로라하는 각종 대회를 석권하며 지역을 넘어 전국에서도 '강호'로서의 이미지를 각인시켰다. 한 때는 프로 2군이나 대학 축구부와 맞붙어도 패할 적보다 이기는 쪽이 많아 마산공고 대신 '마산공대'라고 부르는 이도 많았다고 하니 말그대로 초고교급 팀이었던 셈. 명성에 걸맞게 국가대표도 여럿 배출하여서 한 때는 '마산공고 출신만으로도 국가대표팀 한 팀은 꾸릴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전성기 시절이 화려했다.

그러나 2004년 통영에서 열렸던 무학기 준우승을 끝으로 하락세를 걷고 있다는 평. 성적이나 배출 선수나, 예전같지를 못하다고.. 최근에는 창원기계공고 축구부와 경남 지역 고교 축구 라이벌 구도를 이루고 있다. 1997년 창단한 창원기공 축구부는 전통 면에서 마산공고에 비할 바가 못되지만, 마산공고가 2000년대 중반 이후 침체기를 겪는 동안 창원기공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여줘, 최근에는 양 팀이 치열한 접전을 펼치는 모양새다. 다행히 2008년 2월, 인조잔디 구장을 개장하며 인프라 확충에도 신경을 쓰고있는 등 마산공고 축구부도 과거의 명성을 되찾기위해 노력 중이다.

마산공고 축구부 출신 선수들을 확인하려면 분류:마산공고의 선수를 클릭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