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백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Pyubi (토론 | 기여)님의 2011년 12월 20일 (화) 18:40 판 (새 문서: '''센터백''' ''(미 Center Back/영 Centre Back)''은 수비 진영 중 중앙 지역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말한다. 좋은 센터백의 주요 능력으로 큰 키와 상대...)
(차이) ← 이전 판 | 최신판 (차이) | 다음 판 → (차이)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센터백 (미 Center Back/영 Centre Back)은 수비 진영 중 중앙 지역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말한다. 좋은 센터백의 주요 능력으로 큰 키와 상대 공격수를 쉽게 막기 위한 위치 선정 능력, 기술적인 태클, 정확한 헤더, 그리고 강한 신체를 꼽을 수 있다. 수비 라인의 유기적인 움직임을 위해 팀워크가 강조되는 표지션이다. 포백의 경우 커맨더파이터로, 스리백의 경우 스토퍼스위퍼로 나뉘는데, 일반적으로 스토퍼는 파이터에, 스위퍼는 커맨더에 대응되기도 한다.

세부 역할

커맨더

커맨더 (Commander)는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장군처럼 수비 라인에 명령을 내려 수비 라인을 조절하는 존재다. 그 이유 때문에 컨트롤 타워 (Control Tower)라고 불리기도 한다.[1] 커맨더는 상대 수비를 몸으로 막아 내거나 수비 뒷 공간을 처리하는 식의 플레이를 주로 펼친다. 어떤 시점에 태클을 해야 할 지 파이터형 센터백이나 풀백 뒤에서 지원해줘야 할지를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축구 지능이 뛰어난 센터백들이 이 역할을 맡는다. 수비 라인을 쉽게 조절하기 위해 리더십이 필요하기도 한 포지션이다. AC 밀란전설적인 선수파올로 말디니를 최고의 커맨더로 꼽을 수 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리오 퍼디난드FC 바르셀로나까를레스 뿌욜 역시 S급 커맨더로 꼽힌다. K리그의 사례를 보면, 포항 스틸러스에서 뛰었던 홍명보대한민국 축구 역사상 최고의 커맨더로 꼽히며, 전북 현대 모터스전설최진철, 포항 스틸러스경남 FC를 거친 산토스 등을 수준급 커맨더로 꼽을 수 있다. 현재 K리그에서 뛰는 유망주들 중에 괜찮은 커맨더로 성장할 선수는 경남 FC의 김주영, SK 유나이티드홍정호알 라이얀조용형 정도라고 볼 수 있다. [2] 해외에서는 필 존스가 유망주로 꼽힌다. 스리백의 스위퍼와 유사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파이터

'파이터 (Fighter)를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전사처럼 상대 선수와 직접 부딪혀 싸우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그 때문에 빠르게 상대를 막기 위한 주력, 상대 공격수를 방해하는 몸싸움, 기술적인 태클이나 상대의 공중 볼을 1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헤더 등 신체적인 능력을 주로 필요로 한다. 거기에 활동량과 팀을 위해 헌신할 줄 아는 자세를 갖추었다면 금상첨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네마냐 비디치가 대표적인 선수로 꼽히며, 국내에서는 전남전설적인 선수였던 김태영 관동대학교 코치현대 호랑이에서 선수 생활의 대부분을 보냈던 윤덕여 전남 드래곤즈 코치를 들 수 있다. 현역 중에서는 포항 스틸러스김형일이나 울산 현대 축구단곽태휘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스리백의 스토퍼와 유사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1. 컨트롤 타워를 우리 말로 하면 관제탑으로, 당 공항에 뜨고 내리는 모든 비행기를 유도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이런 명칭이 붙었다.
  2. 평을 들어 보면, 김주영은 포어 리베로풀백도 소화할 수 있어 만능 수비수로 성장할 가능성도 엿보인다. 이와 관련해, KBS 한준희 해설위원은 김주영은 평소에 포어 리베로로 기용된 홍정호나 조용형보다 훨씬 더 전술을 잘 이해하고 소화하는 선수라고 밝혔다.다들 탐내는 이유가 있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