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4년 도쿄 올림픽

풋케위키, 대한민국 대표 축구위키 FootballK WIKI
이동: 둘러보기, 검색
도쿄 올림픽 엠블럼


소개[편집]

1964년 도쿄 올림픽이란, 1964년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올림픽을 말한다. 아시아에서 열린 최초의 올림픽이었다.

축구위키인 풋케위키에서 1964년 도쿄 올림픽이란, 올림픽 축구 종목에 한정하여 다룬다.


진행 과정과 결과[편집]

지역 예선을 거쳐 본선에는 16개국이 참가하였다. 그러나 본선 참가국 중, 이탈리아는 올림픽대표팀에 프로 출신 선수가 끼어있어 아마추어 정신에 위배된다는 이유로 참가 자격이 박탈되었고, 북한도 아시아 예선을 통과했으나 IOC가 참가 금지한 신흥국 경기대회 (속칭 GANEFO : Games of the New Emerging Forces)에 참가했음을 이유로 IOC가 태클을 걸자 선수단이 개막식에 참가했다 자진 철수해버려, 본선에는 14개국 만이 참가했다. 14개 국가는 A,B,C,D 4개조로 나뉘었으며 각조 1,2위가 8강에 진출하여 토너먼트를 진행하여 메달 획득을 가리었다.


최종 결과는 아래 표와 같다.

금메달 은메달 동메달
헝가리헝가리 축구 국가대표팀 체코체코 슬로바키아 축구 국가대표팀 독일올림픽단일팀독일 축구 국가대표팀[1]
득점왕 : 페렌츠 베네(Ferenc Bene) 헝가리, 12골[2]


한국의 참가[편집]

이 부분은 대한민국 올림픽 축구 도전사 문서를 참고 바랍니다.


에피소드[편집]

  • 일본은 대회 개최국으로서 호성적을 내기 위해 1960년부터 데트마르 크라머를 초빙하는등 수년간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 아시아 참가팀 중 유일하게 조별 예선을 통과하는 파란을 일으켰다. 반면 한국의 경우는 본 대회에서 아랍연합공화국에게 10:0으로 대패하는등 최악의 결과를 감내해야 했기 때문에, 일본의 호성적에 대해 폄하하는 인식을 보였다.[3] 하지만 다음 대회인 1968년 멕시코시티 올림픽에서 한국은 아시아 예선도 통과하지 못한 반면, 일본은 동메달 획득과 득점왕 배출이라는 쾌거를 달성해 완벽하게 한국 축구계를 꿀먹은 벙어리로 만들어 버렸던바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편집]

  1. 이 대회에서 서독과 동독이 단일팀을 구성
  2. 올림픽 역사상 단일대회 최다 득점자이기도 하다
  3. 홈 어드밴테이지가 강했다, 이탈리아가 참가권을 박탈당하는 바람에 3팀 중 2팀이 올라가는 조별예선 수혜를 톡톡히 봤다 등등